2018년 2월 22일 목요일

통합 복음 (10)





(46註-이렇게 유일하게 바울에게만은 부활하셔서 승천하신 다음의 모습을 특별하게 나타내주신 이유가 있다. 그것은 과거와 같은 죄인의 모습 즉 볼품없는 육신의 모습으로써만 지금 부활, 승천해 계신 예수님을 제자들이 여전히 머리로 상상하고 있을 것이므로 이제는 전혀 의미와 상황이 다르다는 것을 일깨워 주시고자 함이다.

영광 가운데 계신 주님, 상상할 수도 없는 능력 가운데 계신 주님, 온전한 모습의 그리스도를 제자들에게 각인시켜 주실 필요가 있는 것이다. 역시 같은 이유로 여기서도 이렇게 말미에 이 같은 바울의 체험기를 사도행전에 기록된 대로 첨부해 두는 것이다.

때문에 당시 세상에 계시던 모습을 (지금도 여전히 그러하신 것처럼) 그것도 인간의 상상으로 그려 예수님 초상화라고 하여 세상에 유포시키는 것은 예수님 본연의 위엄과 영광을 폄훼하려는 이 세상 신(神) 사단의 사악한 의도에서 유래된 것이므로 모든 그리스도인은 그런 것에 물들지 않도록 각별히 경계할 일이다.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이 나타나심은 우리 그리스도인의 현재의 실상 또는 모습을(지금은 주님의 남은 고난을 내 몸에 채우는 때로서 불가피하게 이런 자연계에 속한 육체의 몸을 그냥 유지하고 있으나) 당신의 영광 중의 모습을 통해 나타내 보이시는 데에도 의미가 있다 하겠다. 주님께서 나타내신 그 모습이 바로 우리 자신의 모습이라는 것을 그리스도(메시아)의 복음을 제대로 인지하는 이면 누구나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부활의 사실과 성경 기록의 진실성 (2)

또한 이상과 같이 주님의 부활하심과 관련된 기록을 일별해보니 다음 사실을 참고 삼아 덧붙여야 될 것 같다. 즉 주님께서 부활 후 개별적으로 나타나신 것은 성경에 따르면 '막달라 '마리아', '베드로', '야고보' 그리고 하나님 보좌에 앉으신 다음에 나타나신 경우로서 유일하게 바울, 이렇게 손꼽을 정도인데 바로 이상과 같은 사실로써도 성경의 진실성을 다시 음미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 성경이 진실의 기록이 아니고 조작된 속임수라면 도저히 이상 기록과 같이 조작해낼 수 없다는 것이다. 두세 가지를 말할 수 있는데 무엇이냐 하면, 주님께서 '요한'을 사랑하셨다고 되어 있다. 그 사실이 성경에서 여러 번 강조되어 나온다(의도적으로 강조한 것이 아니라 사실 그대로를 기록하다보니 그렇게 된 것뿐이다). 그런데 왜 '요한'에게 나타나지 않으셨는가 하는 것이다.

'요한'에게는 개인적으로 나타내 보이시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게 섬세하고 자세하게 기록하는 성격의 '요한'인 만큼 주님을 그렇게 개별적으로 뵈었다면 주님의 부활하신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그 사실을 기록하였을 터인데 '요한'에게는 나타나시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언급이 없는 것이다. 다른 복음서 기록에도 그런 지적이 없다.

만일 성경을 어떤 이가 거짓말로 쓴 것이라면 즉 부활하시지도 않았는데 일부러 부활하신 것으로 선전하기 위해 지어낸 것이라면, 예수님께서 평소 '요한'을 사랑하셨다고 강조해놓았으니 당연히 '요한'에게도 개별적으로 나타나셨다고 이야기를 만들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렇지 않았다는 점이 그 하나고, 다른 하나는 '베드로'에게 개별적으로 나타났다고 해놓고는(눅 24:34), '막달라 '마리아'가 예수님을 개별적으로 뵌 것을 그렇게 기술하고 있는 마당에, 왜 '베드로'가 그렇게 극적으로 예수님 뵌 이야기는 마련해 두지 않았느냐 하는 것이 그 둘째다.

'베드로'가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해서도 반드시 '베드로'의 이야기도 (성경 기록이 거짓말이라면) 꾸며대야 하는 것이다. '야고보'에게 또한 개별적으로 나타나셨다고 했으니 '야고보'에게 나타나신 것도 당연히 그럴 듯하게 이야기를 만들어 놓아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개별적으로 뵈었다는 말은 아예 빼 버리든가 둘 중 하나다. 개별적으로 만난 사례로써 '막달라 '마리아' 일은 상세하게 재미있게 그럴 듯하게 이야기해 놓았으니 평형상 그렇다는 얘기이다. 부활한 것을 증명해두기 위해 그런 지어낸 거짓말을 할 양이면 왜 그렇게 '베드로'에게, '야고보'에게 나타나신 상황을 '막달라 '마리아'의 경우처럼 상세하게 이야기를 꾸며대지 못하겠는가. 이것이 그 셋째다.

그러니 성경의 기록이 진실 그대로이기 때문에 그와 같이 기록되지 않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베드로'나 '야고보'나 당자가 말하지 않으면 그 이야기를 기록할 수가 없다. '막달라 '마리아'는 '마리아' 자신이 그 사실을 그렇게 알렸기 때문에 기록되었고 세상에 알려진 경우이다. 그러면 왜 '베드로'가 주님 뵌 일은 그와 같이 상세히 기록하지 않았을까. '야고보'는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가 아니라 '요한'의 형제(형) '야고보'인 줄 안다. (혼동을 주지 않기 위해 전자의 경우 반드시 '주님의 동생'이라는 설명을 달아놓기 때문이다). '야고보'가 주님 뵌 일도 생략되어 있다.

그것은, 그 둘의 경우는 '막달라 '마리아'의 경우와는 다르기 때문이다. 그 두 사람은 주님께서 나타나셨으니까 그냥 부활하신 주님과 몇 마디 오간 대화로써 끝났고 특별히 기록할 만한 대목이 없어 단지 나타나셨다고만 해두었으나, '마리아'의 경우는 여자인지라 그 사실을 극적으로 아주 자세하게 이야기했을 뿐만 아니라 그리고 내용 자체가 특이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 동산지기인 줄 알았으나 알고 보니 주님이셨다는 점, "나를 만지지 말라" 하신 점 등이다. 천사들을 보았다는 점도 물론 여기 첨가된다.

'베드로'와 '야고보'는 그런 특기할 만한 사실이 없었기에 그들의 증언은 성경 기록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이 '막달라 '마리아''의 증언을 '요한' 자신이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마리아'의 증언에서 주님께서 하신 중요한 말씀으로 "나의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나의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이란 사실을 특별히 알려 대서특필하고 싶었던 것이다.

이것이 주님의 부활을 그 어떤 이른바 과학적 증거보다 더 확정적이고 단정적으로 증명해 주는 것이다. 만일 '베드로'나 '야고보'에게 나타나신 일에서도 그런 특기할 만한 것이 있어 널리 알릴 필요를 느꼈다면 그 사실 역시 '요한'은 기록했을 것인데 그렇게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신 사실만을 취급함으로써 선별적으로 기록했다는 것 자체가 주님의 부활을 증명하는 훌륭한 증거가 되고 있음이다.

또 거짓말은 여러 사람이 쓸 것 없이 한 사람이 통일성 있고 체계 있게 지어내어야 그럴 듯하지 만일 중구난방으로 여럿이서 이야기를 꾸며낸다면 거짓말임이 더욱 드러날 것이므로, 그런 방식으로는 거짓말을 지어내지 않는다는 것은 상식으로 판단해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렇게 여러 사람이 기록을 남겨두었고 그것도 네 사람이나 제각기 내용이 (외견상으로는) 틀리게 기록해두고 있으니 벌써 이 자체만으로도 성경의 진실성은 자체 증명되어 있음을 앞에서도 이미 지적한 바 있다.

성경을 읽는 데에는 성경이 진실된 사실 그대로의 기록임을 믿지 않으면 안된다. 그것이 중요하므로 이 글의 시종일관된 강조는 성경이 이와 같이 그 진실성을 자체적으로 증명한다는 점에 있다. 다른 무엇이 성경의 이러한 점을 입증한다기보다 그 스스로 증명할 때는 그 어느 증거보다 확고불변한 권위와 위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그야말로 만세반석의 증거가 된다. 택하신 자라도 할 수만 있으면 속이려고 덤비게 될 적 그리스도의 때를 당하여 이는 꼭 필요한 것이다).

...................................................................................................
위쪽으로

 



그리스도(메시아) 부활의 가장 확실한 당위성


여기서는 그리스도(메시아)께서 다시 살아나시지 않으면 안되게 되어 있는 것을 설명하려는 것이다. '또 하나의 나 자신'이시기 때문이다. '내'가 현존하는 실체인데 어찌 '또 하나의 나 자신'이 존재할 수 있는가? 그러기에 그는 하나님이시지 않으면 안된다는 이 점인데, 하나님 곧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으므로 동정녀 탄생이시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처녀의 몸에서 나시지 않고 남녀 결합에서 오는 결과라면 그 결합으로 난자와 정자가 합하여 그 때 비로소 처음으로 존재하기 시작하는 실체일 수밖에 없는데 그것이 어찌 '또 하나의 나 자신'이 되겠는가, 될 수 없는 것이다. 영원 전부터 존재하시던 분이 나와 같은 사람이 되심으로써만 '나' 외의 '또 하나의 나'라는 존재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요 이래서 새 창조가 되는 것이다.

'또 하나의 나'라는 것은 세상에 나 혼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나 외의 수없이 많은 인간이 존재하므로 하나님 친히 그렇게 사람이 되시지 않고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또 하나의 나'가 그 누구도 될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나'가 가능해져야 이미 존재하고 있는 '나'라는 실체의 새로운 창조가 가능하게 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이 '또 하나의 나'라는 실체는 내 안에 존재해야 하고 동시에 모든 사람 안에 존재해 있어야 하는 것이니 그래서 나 밖에서 나와 같은 모든 인간 개체들을 통할하는 오직 한 분으로서의 실존(實存)이어야 하는 것이다.
 
이는 첫 사람 아담이 있고 그리고 그 아담의 육체를 물려받은 모든 인간이 그 아담으로 인하여 본질적인 하나로서의 구조로 되어 있음과 같다. 왜냐면 모든 인간이 아담의 육체적 본질로 이루어져 통일성을 띠고 있기에 그러하다. 바로 이런 구조로 그리스도(메시아)께서 방금 설명한 대로 위치해 계심을 인하여 "마지막 아담"이시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첫 사람 아담은 첫 창조(인간)의 상징이다. 바로 이와 같은 방법이어야 새 창조로서의 의미가 있는 것이므로 마지막 아담이시라 하는 것.

첫 창조와 같은 과정으로써 되는 일이 아니면 그것은 별도로 이루어지는 '또다른' 창조이지 '새' 창조는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경우에서도 아담과 같은 육체 즉 이 자연계에 속한 썩어질 그런 유형의 육체가 되어서는 안되는 것이니 그러면 그 역시 새 창조가 될 수 없는 것은 이미 그것은 첫 창조로서 이미 존재해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고로 마지막 아담의 경우에서는 이 자연계에 속한 육체만 아니라 자연법칙을 초월하여 거기 전혀 구애받지 않는 신령한 육체로 변환하는 전기(轉機)가 있어야 하는데, 그리스도의 경우 그 죽으심과 부활이 그 전환점을 이룬 것이다.

그리스도(메시아)께서 부활하신 몸이 바로 그러함을 성경은 증언하고 있다. 즉 자연계의 물질에 구애받지 않는 초자연계 육체이셨으니 머리를 감쌌던 수건, 그리고 몸을 감쌌던 세마포(細麻布)를 풀거나 벗지 않고도 마치 유령처럼 그냥 그대로 그 부활하신 몸을 일으키셨음을 사도 '요한'의 증언으로 알 수 있다. "머리를 쌌던 수건은 세마포와 함께 놓이지 않고 딴 곳에 개켜 있었다"고 한 그 "함께 놓이지 않고 따로" 및 "개켜 있다"고 한 것이 그 뜻이다.

우리의 자연계에 속한 육체라면 그것을 벗을 때의 동작으로 모두가 한 곳에 엉클어져 있거나, 비록 따로 놓이더라도 그 경우 그 누구도 머리에 싼 수건을 개켜놓을 리 없다. 그냥 벗어 떨어뜨리거나 던져 버릴 것이기에 그렇다. 그리고 머리에 싸는 수건은 머리 전부를 돌돌 말아 싸기 때문에 그것을 벗기 위해서는 그 감은 것을 죄다 풀어야 하고 그 풀어놓은 것을 땅바닥에 놓아두면 헝클어져 있게 마련이지 얌전하게 개켜져 있을 리 만무하다. 여기 개켜 있다는 것은 환자 머리를 동여매어 싼 붕대처럼 돌돌 감겨져 있음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후의 증언도 이와 일치한다. 문을 닫았어도 예수님은 소리없이 그리고 아무 지장없이 자유자재로 들어오셨다. 그리고 몸이 공중으로 붕 뜬 채 하늘로 올리어져 가셨다. 그리고 그와 같이 오르신 그 모습대로 구름을 타고 오신다고 친히 말씀하신 것이다.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의 경우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냥 나타나셨다가 그대로 사라지셨다. 마치 유령 같은 동작이었다. 이런 것이 신령한 즉 초자연계 육체다. 유령은 물론 육체가 없다. 예수님 말씀처럼 살과 뼈가 없는 것이다.

우리의 구원은 그리스도(메시아)의 고난 받아 죽으심 그 자체에만 한정되는 의미가 절대로 아닌 것이다. 많은 사람이 이와 같이 크게 오해하고 있다. 우리의 구원이 새 창조임을 간과한 탓이다. 새 창조는 위의 '아담'에 관한 설명처럼 '또 하나의 나 자신'으로서 내 안에 오시고 다른 모든 사람에게 오시고 그리고 동시에 하나님 영광의 우편 보좌에 아버지와 더불어 (인간으로서) 앉아 계시는 모습이라야 한다. 한 몸으로서의 많은 지체 각 부분을 통할하시는 머리로서의 당연한 위치이시기에 그렇다.

내 안에 계시는 것은 그와 같은 신령한 몸으로 계시기 때문이 아니라 사람이시면서도 하나님이신 까닭에 하나님으로 오시되 즉 그 영(하나님은 영이시다)으로 오시되 사람으로서 육체로 오심과 똑 같은 양상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첫 사람 아담의 경우 단지 그 육체만 우리가 물려받는 것에 비해, 마지막 아담으로서의 그리스도에게서는 그 영(성령)을 "물려받음"이다.

아무리 신령한 육체라도 내 안에 계시고 동시에 하늘에 계시고 그리고 다른 모든 믿는 사람 안에 계실 수가 없다. 신령한 육체라도 피조물로서의 한 개체이므로 한 개체만으로서의 활동으로만 제한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고로 그리스도(메시아)께서 그와 같이 두루 통하여 계시는 것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인간이시지만 여전히 하나님으로 변함없이 계시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또 이같이 신령한 몸으로 현재 계심은 내가 장차 즉 그리스도(메시아) 친히 모든 인간들의 눈 앞에 나타나실 때 동일한 신령한(초자연계) 몸으로 변환될 그 확고한 인자(因子)로 계시는 것이 내 안의 성령이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으로서 내 안에 오셔서 나와 영원히 하나가 되시나(고전 6:17) 어디까지나 사람으로서 하나되심이다. 사람이 아니시라면 절대로 그런 의미의 성령으로 내게 오실 수 없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그리스도께서 현재 내 안에 비록 성령으로 계시나 사람으로 계시기 때문에 내 몸이 장차 그와 같은 동일한 신령한 몸으로 변환될 수 있는 것이다. 즉 "몸의 구속"(롬 8:23)이다.

고로 그리스도께서 오신 의미는 하나님의 나라와 그 말씀(뜻)을 우리에게 알려 주심으로써 그 계명(진리)대로 살게 하심과 더불어 그렇게 실제로 살 수 있도록 친히 우리에게 그 능력이 되어 주려 하심이니, 이 능력이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동시에 부활하심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부활하심이 그만큼 중요하여 여기서도 그 사실을 이와 같이 강조함이다. 그 부활하심은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함께 다시 살아나는 근거가 되어 있음이다.

참고로, 이렇게 신령한 몸은 그 자체로 거의 무궁무진한 변환력(變換力)을 지니고 있으니 그 의도대로 무슨 형태로든 자기 자신의 몸을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능력'의 범주에 속한다. 천사가 인간의 모습으로 즉 인간의 옷을 입은 육체로 자신을 나타내었음을 성경 기록이 밝히고 있음과 같다. 오늘날 이 세상 신(神)인 사단을 비롯한 악령들이 소위 "외계인" 또는 "UFO"로 위장하여 특정 인간의 시야에 자신들을 나타내는 것도 그런 일종이다.

사실상 이런 영계에 대한 지식은 우리 인간에게는 아무 것도 없다. 따라서 우리는 실상 아무 것도 논할 수가 없다. 단지 성경 기록의 증언을 따라 제한적으로 유추하고 있을 따름이다. 참고로, 남자와 여자라는 성별도 신령한 몸이 되면 없어진다. 우리가 신령한 몸을 입게 되면 신령한 몸의 영물(靈物) 즉 천사들처럼 더 이상 남녀 구별은 없게 되는 것이니 남녀 개념은 자식을 생산하기 위한 수단으로의 의미일 뿐이다.

아담 부부가 신령한 세계인 '에덴'낙원에 있을 때는 자연계에 속한 물질적인 우리 육체처럼 서로 접촉함으로써 그런 일이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스스로 발산하는 빛의 옷 혹은 빛의 감각으로 충분히 그런 역할을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에덴'낙원에서의 아담 남녀는 (범죄하기 전에는 여자에게 따로 이름이 없고 둘이 함께 '아담'으로 통했다) 그 신령한 몸으로 변환되어 있는 광채로써 피차간 통할 수 있다고 할까. 별도의 육체적 접촉이 필요하지 않았으리라는 그 뜻이다.

그러면 만일 범죄하지 않았을 경우 자식 생산은 어떻게 하였겠는가 하면 그런 육체 접촉이 아니더라도 주변의 영물들의 도움으로 자연계에 속한 육체적 방법이 아닌 별도의 영적 방법이 있었을 것이 아닌가. 이 모두 '능력'의 영역에 속한다. 자연계와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자연계에 예속된 우리는 항상 자연계와만 결부시켜 외곬으로 생각하는 버릇의 폐단에서 벗어나지 못하는데 이는 잘못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로서는 그런 신령한 몸으로서의 아담 부부의 자녀 생산에 관한 것을 굳이 논할 필요까지는 없으니 현실이 아니기 때문이다.

내게 주신 개인적 선물로서의 마지막 아담(대칭 아담)

메시아 예수님 친히 나 개인에게 주신 영원하신 선물이시다. 이는 앞에서 말한 대로 마지막 아담에게서 각자가 그 영(성령)을 "물려받음"으로써 되어지는 사실이다. 사람이 태어나면서 첫 사람 아담에게서 육체를 물려받을 때는 그 육체를 두고 선물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기계적 작동의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령(그리스도께서 아버지와 하나되심으로 내 안에 임하여 오신)을 "선물"이라 할 때는, 인격성을 지니신 한 사람이시기 때문이다.

가장 사랑스러우시고 아름다우시고 또한 가장 늠름하신 위용의 가장 막강하신 나의 반려자(伴侶者)로서 각자는 영원하신 선물로 마지막 아담을 받아 모시는 것이다. 첫 사람 아담의 육체를 내가 물려받음으로 아담과 육체로 하나되어 있음과 똑같은 양상이다. 또한 '육체'에 대한 '영혼'의 위치로 계심이니 더 말할 나위도 없다. 이렇게 그리스도와 나는 불가분의 하나다. 이것이 바로 다름아닌 조물주 하나님의 나에 대한 새 창조이다. 하나님의 첫 인간 창조는 인간(아담)의 범죄로 인하여 망가졌기 때문에 새 창조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왜 망가졌다고 하는가 하면 영원히 행복하게 사는 인간으로 만드셨는데도 저주 아래 죽음 가운데 놓인 결과가 되고 말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라는 피조물은 이미 처음 창조의 결과물로 되어 있다. 그래서 새 창조가 처음 창조의 유형 혹은 방식을 따르게 됨은 자연스럽다. 먼저 인간(아담)을 이 자연계에 속한 육체로 만드셨다가 그 후에 그 코에다 친히 숨을 불어넣으심으로써 인간이 영혼이 있는 영적(靈的) 존재가 되었으므로 그 방법 그대로다. 조물주의 호흡이란 것은 그 자체가 생명이요 그 호기(呼氣)가 바로 생기(生氣, the breath of life-창 2:7)인 것이다. 이 형용으로써 주님은 성령을 받으라 하시면서 제자들을 향해 숨을 내쉬신 것(요 20:21,22).

인간이 영적 존재가 되니까 당연히 그 실체는 이 자연계의 생물과는 달라 그 생명은 영원하며 생명이 영원하니까 그 육체 또한 이 자연계에 속한 한시적인 것이 될 수가 없다. 따라서 이 사실에 부합하게 새로 영계(靈界ㅡ이 자연계와 대칭을 이루는)를 조성하시고 인간을 그 영계에 거처하게 하심으로써 자연스럽게 그 곳에 나는 영적 식물을 먹는 인간은 그 육체가 영적인 즉 초자연계의 육체로 변환되어 명실 상부하게 영원히 살 수 있게 되어 있었던 것.

그러나 아담의 범죄로 인하여 그 신령한 육체가 박탈 당하고 도로 이 자연계에 속한 육체로 돌아와 버린 것이다. 먹지 말라고 경고하신 선악과를 먹음으로써 필연적으로 된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그러나 인간은 이미 영적인 존재로서 영혼은 그냥 그대로이므로 인간의 원뿌리는 영존(永存)하며 한 때 그 육체가 이 자연계에 얽매이지 않는 초자연적인 것이었음과 같이, 이 자연계에 되돌아와 버린 현재의 비극적 삶에서도 '영원'을 사모하고 동경하는 심리상태일 수밖에 없다.

이렇게 인간은 자연계에 속한 동식물과는 달리 영혼과 육체라는 이중 구조로 되어 있어 영혼은 육체를 위하고 육체는 영혼을 위하는(고전 6:13) 양면성의 불가분의 존재가 되어 있는 것. 이제 새 창조 즉 다시 출생함(요 3:3)도, 나 자신을 '육체'로 하고 성령은 그 '영혼'이라는 새 구조이므로 이는 머리와 몸의 관계로서 머리는 몸을, 몸은 오로지 머리를 위하는 삶의 체제다. 아담의 육체(자연계에 속한) 창조와 영혼(하나님으로부터 난) 조성의 과정 그대로다.

처음 아담이 자연계에 속한 육체로 창조되고 그 다음 단계로 영혼이 조성되고 인하여 영계에 들어가는 순서를 따라 간 것이므로 '에덴'낙원에서의 아담의 육체는 그 영혼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었다. 다시 말해 영혼이 육체의 지배를 받지 않았으니(롬 7:24) 그 삶의 배경이 신령한 세계요 육체 자체가 신령한 몸으로 변화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범죄의 결과 선악과를 먹음으로써 그 육체가 다시 자연계에 예속된 옛 몸으로 돌아오고 인하여 '에덴'낙원으로부터 추방 당해 그 삶의 배경마저 자연계로서 이제는 완전히 육체가 영혼을 지배하기에 이른다.

영혼이 육체의 지배를 받고 있는 이상, 죄로부터 해방될 수 없고 그 결과는 죽음뿐이고 죽음이니 이 혈과 육으로서의 자연계에 속한 몸을 벗어날 수 없을뿐더러 이런 몸으로는 신령한 세계(생명)에 들어갈 수가 없다(고전 15:50). 따라서 영생은 한마디로 불가능이다. 고로 주님께서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신 것처럼 육으로 난 것은 육(육체)으로 끝나고 영(성령)으로 다시 출생해야 함이다. 이 양식(樣式)은 처음 아담이 육으로 창조된 다음 영혼이 조성됨으로써 영적 존재가 된 순서 그대로다. 그래야 육체의 지배로부터 영혼이 이전처럼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범죄의 원인은 이와 같이 육체의 지배를 받음으로써 되는 것이 있고 육체와는 상관 없이 스스로 교만하여 되는 범죄가 있다. 전자나 후자나 본질은 자아중심이다. 즉 본능적 성향이 인간에게는 자아중심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후자 역시 자아중심이기는 매일반이나 이 경우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고 자기 스스로 무엇을 하겠다는 것으로서 곧 교만이다. 이 범죄 유형은 사단이 그러했고 아담 역시 사단의 꾐을 받아 그러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리스도의 경우 비록 우리와 같은 육체로 계셨지만 첫 사람 아담과는 달라 먼저 계시는(先在) 성령으로 말미암아 육체가 성령의 지배를 받는 새 기원을 이룩하심이 된 것. 그래서도 "죄의 유신의 모양"(롬 8:3)이시기는 하나 죄로부터 초월해 계셨으니 육체가 영혼(성령)을 강제로 지배하는 현상은 불가능했던 것. 성령으로 출생한 우리가 역시 그러하다. 그러나 이는 당연히 기계적인 것이 아니고 인격성을 지녀 자유 의지가 핵심으로 작동되므로 내 스스로 취하는 자유 선택을 따라 얼마든지 교만해질 수 있으니 성경이 이를 끊임없이 경과하고 있는 것. 이런 교만 유형에 의한 범죄를 달리 이름하여 고의성을 띠는 범죄 즉 "짐짓 죄를 범함"(히 10:26)이라 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구원은 전자로부터의 구원 즉 육체로부터의 구원인 것이다. 즉 범죄하기 전 아담의 상태와 같은 것으로 되돌아감이다. 다시 말해 스스로 선택의 여지도 없이 죄에게 일방적으로 억압 당하여 죄를 짓고 죽음에 이르는 결과를 지금까지 맺은 것인데 이것이 완전히 시정되어 이제는 거기서부터는 해방되었으므로 후자의 경우만이 남아 있는 상태다. 사단이 시험하는 자로서 우리에게 근접해 오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이 상태는 과거 아담이 범죄하기 전의 상태요 사단 등 악령들이 범죄하기 전에 위치해 있던 그대로다. 즉 완전한 자유 선택의 장(場)으로서 좌든 우든 나 자신의 결정으로 이루어진다. 생명이냐 죽음이냐 하는 것이 순수하게 나 자신에게 달렸다. 그러므로 이전 아담을 꾄 것처럼 우리 역시도 사단이 능히 꾈 수 있고 그래서 죽음에 도로 빠뜨릴 수 있다고 자신하는 까닭에 우리를 시험하는 자이다. 그래서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라"는 것이다(빌 2:12).

우리가 인간으로 태어날 때 아담의 육체를 물려받는 것처럼 새로 창조되고 다시 출생할 때는 성령을 출생한다고 친히 말씀하셨지만(요 3:6), 그렇게 성령을 "물려받는" 것으로 전부가 아닌 것이다. 성령으로 오시는 그리스도를 영혼처럼 모시는 의미이니 그리스도께서 지니는 모든 의미 그대로를 수용하는 것을 뜻한다. 즉 그 죽으심과 부활하심 그리고 승천하신 다음의 모든 영광과 능력이다. 이는 그 말씀으로 요약되고 표현되기도 한다. 그래서 "내가 너희 안에, 너희가 내 안에 있음"을 가리켜 "내 말이 너희 안에 너희가 내 안에 있다"는 말씀으로도 설명하셨다(요 15:7).

나와 함께 죽으신 그 죽으심은 과거 지은 죄에 대한 대가 청산이요 그리고 동시에 다시는 죄를 짓지 않도록 영원히 죄의 몸으로부터의 탈출을 의미한다. "죄의 몸이 그리스도와 함께 죽음을 인하여 파괴되어 버린" 결과다(롬 6:6). 이렇게 두 가지 사실이 선명해야 구원의 확신이 우러날 수 있다. 여전히 죄 짓는 가운에 있으면 과거 죄의 청산이 전적으로 무의미하게 된다. 구원이 불가능한 것이다. 오늘날 거의 모든 사람이 이 점을 간과하여 혼돈과 혼란에 빠져 있는 상태다.

하나님의 구원은 너무나 단순 간결하다. 모든 것은 조물주 하나님께서 만유를 지으셨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만물을 사랑스럽게 지으셨고 또 사랑하셨다. 그 이치를 엄마와 아기 관계에서 충분히 알 수 있다. 아기가 엄마를 사랑하는 것은 엄마가 자기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엄마가 아무리 보기 흉한 흉물처럼 그 모양새가 일그러져 있다 하더라도 아기는 그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오직 자기에 대한 사랑 때문에 엄마를 사랑하고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이다.

바로 이것을 조물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이다. 곧 순종이다. 무엇을 순종하고 어떻게 순종하라는 것이냐 하면 하나님께서 그렇게 당신이 지으신 피조물들을 사랑하시니 바로 그 피조물들을 사랑하라는 그 분부이시다. 하나님께서 피조물들에게서 바라시는 것은 오직 이것뿐이다. 하나님께서 어찌 피조물들에게 달리 무엇을 요구하시고 바라실 것인가. 그는 조물주이시고 피조물이 아니시지 않은가. 처음부터 홀로 계셨던 분으로서 아무 것도 부족한 것이 없으시다.

오직 피조물들끼리 서로 사랑하라는 것뿐이다. 왜냐면 당신께서 그 만드신 피조물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이 뜻을 맞추라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것이 또한 피조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고 또한 자신에게 더 없이 좋은 것이다. 그렇게 서로 사랑하는 것이 피조물 각자에게는 바로 자기 자신을 위함이 되기 때문이다. 그런 명령을 받고 있는 나 자신도 역시 그의 똑같은 피조물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함께 지체(肢體)가 된 이웃들을 사랑함은 먼저 머리되신 이를 사랑하기 때문.

그러므로 주님의 새 계명처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요 13:34)는 것 오직 이것뿐이다. "새 계명"(:34)이라 하심은 실제로 사랑하는 본을 보여 주셨기 때문이니 곧 자기 부인이다. 자기 부인은 한 몸 체제에서는 삶의 기본 바탕이다. 머리는 몸을, 몸은 머리를 위함으로써 그 어느 쪽도 자기 자신을 위함이 없다. 하나님 친히 머리가 되시어 우리 각자를 그 몸의 지체로 삼으시는 까닭에 그 모든 지시가 우리 각자를 위하시지 않음이 없어 그래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그 모든 일을 우리는 온전히 이루게 되어 있고 영원히 그러하다.

이 말씀을 어길 때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가 하는 것은 사단의 범죄에서 그리고 인간(아담) 범죄에서 그리고 이 세상의 모든 악과 죄에서 여실히 증명되고 있는 바가 아닌가. 이렇게 단순하고 지극히 간결한 것을 일부러 어렵게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이 세상 신으로서 인간 위에 군림해 있는 사단의 책동 때문이다. 사단의 특징은 그 "욕심"이다. 때문에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가 되었다. 아담 부부를 죽음에 빠뜨린 것이다.

살인하기 위해서 거짓을 말하는 거짓말쟁이로서 거짓의 아비가 되었다(8:44), 그가 먼저 이같은 악을 저질렀으므로 그리고 첫 사람 아담이 그의 거짓말을 믿은 결과 모든 인간은 악한 자 곧 사단에게 속한 바가 되어 그를 "아비"로 위하고 섬기는 결과가 된 것이다(:44). 당연히 그가 이 세상의 신(神)이고 지배자로 군림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한다"(요일 3:8,12).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다(:8).

욕심은 이웃을 돌보지 않고 자기 혼자만의 형통을 바람이다. 처음 이 천지 만물과 인간을 지으셨을 때 모든 것이 보시기에 좋았다고 했다. 즉 하나님의 창조는 완벽한 것이었다. 그런데 아담은 사단이 꾀는 바람에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다. 그 결과 죽음에 이른 것이니, 한번 실수로 순종하지 않는다고 처벌하시는 것이 아니다. 그 한번의 일이 실수가 아닌 속성화가 되어 있음을 하나님께서는 보시는 것이다.

즉 그대로 두면 계속 그렇게 하여 하나님께서 사랑으로 지으신 다른 피조물들을 불행에 빠뜨릴 것이 명백하므로 그 다른 피조물을 보호하시는 차원에서 격리시키시는 것이니 생명으로부터의 격리이므로 죽음의 고난이요 결과론적으로 이는 형벌이 되어 처벌하시는 의미가 된다. 이렇게 아담은 처음에는 완벽했으나 범죄함으로써 죽게 되고 그래서 오늘날 인간 구원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죽었으니 그 죽은 것을 다시 살려야 하지 않겠는가. 하나님의 이 다시 살리시는 작업이 우리에게는 구원이다.

그러나 아담의 범죄는 사단의 범죄와는 양상이 다르다. 먹지 말라 하신 선악과를 먹음으로써 그 선악과를 먹은 결과가 죽음이었던 것이다. 일부러 하나님께서 인간을 죽음에 처하신 것이 아니라 그 스스로 죽음을 취하여 택한 것이다. 모든 범죄의 원인이 그렇고, 영생에 이르는 것 역시 마찬가지다. 자기 자유 선택의 결과다. 이것이 '자유 의지'의 의미다. 그리스도의 구원 이전에는 이런 자유의 의미가 제 빛을 발휘하지 못했던 것이다. 즉 죄를 짓지 않기로 한다고 해서 죄를 짓지 않는 것이 아니니 원천적으로 "죄의 몸"(롬 6:6) 즉 "육신"(7:14-8:13)에 포로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 그리스도의 성령을 받아 모시어 그리스도와 하나됨을 통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죽음으로써 이 육신이 파괴된 것이니 이로써 나는 자유 해방된 것. 이것이 유월절이 나타내는 상징적인 의미였던 것이다. 죽음으로부터의 자유 해방이요 죄로부터의 자유 해방이다(8:2). 죄를 짓도록 강제하는 죄의 몸(육신)으로부터의 해방을 말함이다. 고로 내 스스로 교만해져 죄를 짓기 전에는 불가항력으로 죄 짓는 일은 없어졌다. 왜냐면 이제는 그리스도 친히 내 생명인 줄 알기 때문에 죄를 짓는 것은 그리스도로부터 스스로를 분리시키는 처사인 줄 너무나 잘 알므로 차라리 죽으면 죽고 모진 고난을 받으면 받았지 나의 사랑이신 주님을 배반할 수는 없기 때문.

이렇게 의지는 나의 것이고 이렇게 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은 그리스도의 것 즉 선물이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게 배반하는 자가 있고 있어도 많다는 사실로써 경종을 울리고 있는 것이 성경의 모든 경고다. 다시 말해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는 자가 많음"(빌 3:18)을 바울 사도는 눈물로써 경고하고 있었고 그들의 "멸망"(:19)은 필연이라고 확언해 두고 있다. "항상 복종함으로써 두렵고 떨림으로 자신의 구원을 이루라"(2:12) 함도 그런 경계 중의 하나다.

첫 사람 아담의 범죄는 선악과를 먹지 말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불복함으로써 나타난 것이다. 그래서 범죄가 형성된 것이니 죽음은 그 선악과를 먹음으로써 자동적으로 초래된 것이다. 모든 죄의 결과는 죽음이라는 사실과 일치한다. 그러나 죄도 죽음에 이르는 것이 있고 이르지 않는 것(회개하면 용서가 되기에)이 있다(요일 5:16). 사단의 경우는 죽음에 이르는 것이고 인간 아담의 경우 역시 당연히 죽음에 이르는 것이나 영혼과 육체라는 이중 구조로 인해 자연계에 속한 육체로 환원됨으로써의 죽음이었다. 그래서 오늘날과 같이 우리에게 구원의 기회가 임한 것이다.

실상 아담의 범죄를 보아도 사단 등 악령들처럼 고의적으로 알면서도 스스로 교만해져서 지은 범죄와는 양상이 약간 다른 점이 있기는 하다. 즉 이미 범죄하고 있는 사단이 시험하는 자가 되어 거짓말로 꾀어 먼저 여자가 범죄에 이른 것이고 남자(아담)는 여자와 한 몸 즉 하나됨을 인하여 불가불 범죄하지 않을 수 없는 그런 비슷한 상황 속에서의 범죄였다. 그러나 그 스스로 선택한 것이고 일면으로는 교만함이 있고(왜냐면 스스로 하나님의 경고 말씀을 무시한 결과이므로) 따라서 고의성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그래서 죽음과 저주를 자초한 것이다. 다만 그 죽음이 영혼과 육체라는 이중 구조에 의해 육체의 죽음으로 한정된 것이기에 회개할 기회를 얻게 된 것이다.

이렇게 되어 인간은 자연계에 속한 육체로서의 죽음을 맞게 되고 죄에게 매여 노예가 되어 육신에 종 살이 하게 된 것. 죄를 짓게 되니 이 세상 지배자 사단에게 예속될 수밖에 없다. 결국 육체는 썩어 흙으로 돌아가게 된다. 그것이 육체인 인간에게는 별 수 없는 죽음이다. 사단과 같은 영(히 1:14)이 아니므로 멸망은 면했다 하는 것뿐이다. 실상 인간에게 구원의 기회가 있는 것도, 아담 혼자만의 고의적인 범죄로써 많은 사람이 아담과 같은 범죄의 굴레를 뒤집어쓰게 되었으니 하나님 앞에서 이는 공평공정하지 못한 것이다.

아담 이외의 모든 인생들 역시 아담처럼 공평하게 스스로 자유 선택에 의한 범죄 행위를 하게 됨으로써 사단 등 악령들처럼 스스로 멸망에 들어가는 것이 되어야 제격이고 정상이다. 그래서 구원의 기회가 베풀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친히 바로 그 "생명이냐 죽음이냐" 하는 분기점이 되어 계시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믿지 않기로 스스로 결정하면(충분히 구원의 말씀을 듣고서도) 이미 그는 심판을 받은 것이다(요 3:18). 이것으로 첫번째 갈림길에서 결판이 난 것이다.

믿은 후에도 아담처럼 시험을 받아 그 믿음을 스스로 버리고 "십자가의 원수로 행한다"(빌 3:18). 말은 그리스도를 믿는다 하고 주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도 그렇게 "멸망"(:19)의 길을 택하는 것이다. 그래서 주님은 양과 염소를 갈라내듯이 갈라내신다고 하셨다(마 25:32). 이것이 두번째 갈림길에서의 결판이 나는 경우다. 이렇게 하여 영물들이 애초 창조될 때는 다 거룩하고 선하게 살도록 만드신 것이지만 각자 스스로의 결정으로 일부는 거룩한 천사들로 남고 일부는 사단 등 악령들로 구분된 것처럼 모든 인간도 악인과 의인으로 구분되는 것.

따라서 이 세상은 그렇게 구분되는 과정에서의 작업장이지(악인과 의인이 구별되어 갈라지는-마 13:48) 사람 삶의 낙을 누리며 사는 곳이 결단코 아니니 이 세상을 사랑하지 않도록 극력 스스로 경계할 일이다. 부유한 자로 살게 되면 천국 들어가기가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보다 더 어렵다 하신 경고 말씀에 유의할 일이다. 그런 사람은 오는 세상에서 받을 위로가 다 고갈한 상태라고 분명히 밝히신 것도 이상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눅 6:24).

인간은 이렇게 자연계의 일반 동식물과는 달리 영혼이 있는 영적 존재이므로 그 육체가 죽어 썩으면 그들처럼 그냥 흙을 돌아가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심판의 부활로 나옴으로써 영원한 의식 속에서 다시는 행복이 없는, 다시는 생명의 낙을 모르는 것으로만 영원토록 뻗대어 갈 것이니 그것이 "둘째 사망"(계 21:8)이다. 죄가 무엇이냐, 자기 자신을 위해 살아 한 몸 체제에서의 지체로서의 자기 본분을 망각하거나 배척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위해 사는"(고후 5:15) 일체의 것이다.

첫 창조 때 처음부터 완벽하게 지으셨으므로 그 당시는 피조물에게 범죄가 없었다. 그 후 사단을 위시해서 자기 욕심을 부림으로 인해 범죄가 형성되고 죄를 지음으로 말미암아 죽음이 온 것이다(롬 5:12). 그런즉 범죄하기 전의 아담에게 구원이 필요 없었고 오직 범죄한 이후 죽음에 이르면서 구원이 필요하게 된 것이므로, 구원은 아담이 그렇게 범죄하기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라 한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일사부재리와 원리원칙주의에서는 이전 상태로 그냥 되돌려지는 일은 없다.

반드시 말씀을 따라 만유를 지으시고 유지 보전하시는 까닭에(히 1:3) 한번 내신 말씀은 두 번 다시 번복함이 없으시다. 그러므로 죽으리라 하신 말씀을 어기고 그 결과로 죽음에 이르렀으니 반드시 모든 인간은 죽어야 하는 것. 일단 죽은 다음이라야 그제서야 살리든 말든 하는 작업이 비로소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렇게 필연적으로 죽을 것은 죽게 하고 그 죽은 다음 필요한 조처를 취하시는 작업이니 그래서 이를 새 창조라 하는 것.

첫 창조에서 죽었다는 것은 그 피조물로서의 종결을 의미함이다. 더 다시 첫 창조로서의 인간 피조물은 존재하지 않고 무의미하다. 물론 멸망 가운데 영원토록 고난만 당하는 인간들도 피조물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하나님의 창조의 의도대로 행복하게 생명의 낙을 누리는 삶의 피조물을 의미할 때에 그런 특성의 피조물로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와 같이 죄와 죽음을 인해 도저히 살 수 없는 피조물들임에도 살 수 있도록 하시기 위해서는 원리원칙의 하나님으로서는 살신성인(殺身成仁) 외에는 없는 것이다.

하나님으로서의 살신성인이다. 즉 당신 자신을 버리심으로써야 친히 죽음심으로써만 살려내시는 오로지 이 사랑의 방법밖에는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은혜라 하는 것. 전적으로 하나님의 창조에 의한 것이기에 우리 구원을 거저 주시는 선물이라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그 죽으심과 부활과 승천하셔서 하나님 우편에 앉으신 그 모든 결과를 내가 직접 그와 같이 한 것으로서 믿음으로 말미암아(이는 그의 영 곧 성령을 받음으로써 그리스도와 내가 문자 그대로 하나됨으로써 이루어지는 일) 나는 처음 피조물로서는 죽었고 새 피조물로 다시 나고 새로 창조되어 탄생한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새로 창조된 새 피조물로서의 나의 '에덴'동산은 어디이냐 할 때,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되어 있으므로 그리스도께서 하신 모든 일이 곧 내가 한 일로서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그것이 곧 내게는 '에덴'낙원으로 복귀되어 올라간 위치가 되어 있음은 자명하다(엡 2:6). 그래서 자연계에 속한 육체로서 신령한 몸으로 변환되어 있는 상태로 말하면 그 당시나 지금이나 내용은 동일하다고 할 것이니, 그 때는 직접 신령한 몸으로 있으면서 도로 자연계로 돌아가는 육체가 되지 않도록 경고를 하신 것이라면, 오늘날은 "육신대로 살면"(롬 8:13) 자연계에 속한 육체로 도로 돌아가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똑 같은 "죽으리라"는 경고이고 사단 곧 시험하는 자는 똑 같이 "죽지 않으리라" 혹은 "육신으로 살아도 여전히 구원된다"는 거짓말로 일관한다. 육신대로 사는 것은 자아중심으로 이 세상과 더불어 살며 세상을 사랑하는 것이고 그 반대는 순종으로서 자아중심으로 살지 않고 오직 하나님 중심으로 사는 것이니 곧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으로서 자기 부인이다. 그래서 '에덴'낙원에서 다시 이 세상으로 일하기 위해 보내심을 받는 것이니 성령 강림 의미의 하나가 내게 바로 그와 같은 것이 된다. 즉 하늘로부터 그리스도의 영이 내게 임하심은 나와 하나되신 그리스도이시므로 내가 그와 같이 하늘로부터 세상에 내려 온 것과 똑같은 의미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두 갈래 선택의 길이다. 첫 사람 아담처럼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 그 뜻에 순종함으로써 만물을 다스리는 지위를 그대로 지키느냐 아니면 선악과를 먹음으로써 죽음에 이르느냐 하는 선택과 동일한 것이 되어 있다. 우리의 경우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 정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이며 그리고 그 선악과 나무는 세상이다. 그야 물론 당연히 죽는다는 선악과를 누가 먹겠는가. 그러나 현실은  "먹으면 하나님처럼 되어 선과 악을 분별할 정도로 지혜롭게 된다"는 사단의 유혹이 여전하다는 사실에 있다.

즉 자기가 자기를 위할 때 첫 사람 아담이나 오늘날 나 자신이나 모든 것을 잃어 버리는 결과가 되는데도 여러 가지 유혹과 시험으로 자기 자신을 위해 살도록 만드는 것이 사단이다. 당시나 지금이나 그 말에 넘어가 선악과를 먹는 행동에 돌입하면 죽음뿐이다. 아담은 신령한 세계 곧 에덴낙원에 들어가서 시험을 받아 범죄하여 죽음으로 전락하여 이 자연계에 속한 육체가 되었으나 우리는 현주소가 이 세상이므로 이 세상에서 시험을 받게 되어 있어 이 시험을 이기고 아담이나 악령들처럼 되지 않고 거룩한 천사들처럼 될 때, 아담이 에덴낙원에 들어갔듯이 생명의 신령한 세계에 들어감이니 곧 "몸의 구속"(롬 8:23)이다.

고로 이렇게 일단 몸의 구속을 받으면 그 후로는 다시는 이 세상과 같은 시험도 없고 생명으로부터의 탈락도 없게 된다. 그러므로 구원의 개념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 것이니, 그 의미를 분명히 가르치기 위해 창세기의 천지 창조 및 첫 사람 아담에 대한 내력이 적혀 있는 것이다. 즉 처음부터 영생하지 못하고 현재의 인간 모습 그대로 자연계에 속한 육체로 있었던 아담이라면 그래서 범죄한 것이라면, 인간을 영생하도록 하시기 위해 인간 범죄도 불가불 일어나게 되어 있었고 필연적이었다는 해괴한 논리가 된다. 이렇게 되면 성경에도 인간 구원의 이치에도 이지적인 것은 하나도 남지 않게 된다.

처음부터 논리적인 이야기가 되지 않으므로 그 어떤 결론에도 이 이상 더 나아갈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처음 인간은 완벽하게 창조되어 신령한 몸으로서 영생하게 되어 있었는데 인간의 범죄로 이런 자연계에 속한 육체로 되어버렸다는 사실을 전제할 때 결국 그 애초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이므로 그렇게 회복된 상태가 우리 구원일진대, 우리 역시 시험을 받아 첫 사람 아담처럼 우리 스스로가 잘못하여 우리 운명을 망칠 수도 있음을 두고 성경의 경고를 받게 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경우 "구원을 이루라"(빌 2:12) 한다고 해서 항상 우리 자신의 구원만 의식한다는 것과는 하늘 땅 차이다. 이는 마치 아담이 자기가 죽지 않으려고 전전긍긍했다고 말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그가 말씀을 믿지 않고 불복함으로써 죽음에 이른 것은 사실이지만, 적어도 그렇게 범죄하기 이전에는 전혀 그런 전전긍긍하는 마음이 없었던 것이다. 왜냐면 그렇게 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가 죽은 것이 아니라 살았기 때문에 살아 있는 자로서의 모든 행복을 누리면 되는 것이었고 단지 만에 일이라도 혹 어떤 미친 마음이 들어 그 선악과를 먹게나 되지 않을까 조심만 하면 될 일이었다.

그래서 성경에 경고하기를 섰다고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한 것이다(고전 10:12). 우리 역시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러한 경고를 받는 것은 그래서 사단이 우리를 시험하고자 매일 매시 노리고 있는 것도 우리가 구원 받았기 때문이다. 구원을 받았는데도 구원을 받고자 전전긍긍한다거나 구원을 내 스스로 잃어버릴까 하여 조바심 친다는 것은 우스운 일이기 때문이다. 단지 매사 복종하는 일을 소홀히 하는 것이 없을까 예컨대 주님을 믿는 지극히 작은 자 중의 하나에게라도 사랑의 봉사를 생략하는 일이 없을까 하고 깨어 살피는 것만이 있을 뿐이다. 왜냐면 이렇게 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일 하는 것과 직결되어 있음이다.

즉 나는 하나님의 일을 하기에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고 여가가 없다는 것이지 그래서 오직 그 일만을 의식하고 어찌 하면 사람들을 건져낼까 하는 일편단심으로 일관할 뿐이지 나 자신의 구원이 어찌 될까 하는 그런 마음을 수용할 여유가 없는 것이다. 우리가 일하는 것은 원수와의 싸움이기도 한데 적과 전투 중에 있으면서 어찌 그런 주의도 기울임이 없이 전투에 임하겠는가. 이와 같이 만에 일이라도 불복종하여 사단에게 허점을 노출해 보이고 하나님의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지나 않을까 하는 자기 편달로 일관하는 것이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각자의 구원을 이룸"(빌 2:12)이다.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빌 2:12)고 바울이 경고했을진대 바울 자신이 그렇게 하고 있었다는 증거다. 그래서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라"(고전 9:27) 한 것이다. 그리고 그 즉시 우리와 같이 "세례"를 받고 "그리스도"로부터 신령한 식물과 음료를 마셨음에도 "저들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신 고로 저들이 광야에서 멸망을 받은"(고전 10:1-6) 사실을 지목하고 있음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그리고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않는다"고 하였다.

자연계의 동식물에 대응하는(대칭되는) 양면 구조가 앞에서 밝힌 대로의 영계인 '에덴'낙원에 생존하는 동물과 식물인 것이며, 인간은 그 식물의 열매를 식물(食物)로 삼으며 신령한 몸을 유지 보전하고 있었고 그 곳의 동물들과 벗하여 교류(交流)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 동물들이 곧 영물(靈物)이고 이 영물 중 하나가 가장 간교(奸狡)하여 인간을 속여 죽음에 이르게 함으로써 살인 행위를 했고, 그 살인 행위의 결과가 오늘날처럼 영혼은 있으면서도 자연계의 동물들과 다름없이 그 육체는 하염없이 썩어져 그 한시적(限時的) 목숨이 다하는 오늘날 인간의 참상을 빚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영혼은 육체를 위하고 육체는 영혼을 위하는 것이 인간의 이중 구조로서, 육체가 있었기 때문에 영혼이 생기게 되었고 또 영혼이 있기 때문에 육체도 자연계의 법칙을 따라 썩지 않고 영계에서 생활하게 되어 영적인 몸 즉 신령(神靈)한 영구적 상태로 존재하게 되었던 것이나 오늘날은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가 있는 상황으로서 때문에 하나님의 새 창조가 필요하게 되었음은 앞에서 이미 지적했다. 고로 새 창조도 그 원래의 육체와 영혼이라는 이중 구조를 따라 시행되지 않으면 안되는 것으로서, 이것이 조물주 하나님의 원리원칙주의요 일사부재리(一事不再理)다.

한번 정해놓으신 것은 다시 바꾸거나 번복하시지 않는다. 한번 인간이 죽게 되면 그것을 다시 되살려 놓을 수 없어 부득불 새로 창조하시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인 것이고, 바로 이것이 조물주이신 하나님의 아들께서 사람으로 이 세상에 오시는 사유가 되는 것임을 설명한 것이다. 이는 물론 사랑이 없이는 될 수 없는 일이니 무엇을 만든다는 것은 인간도 마찬가지지만 애정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즉 자기의 모든 정성과 힘과 기력이 거기에 집중되기 때문에 자기의 분신(分身)처럼 되는 까닭이다.

그런 까닭에서도 하나님은 사랑이시라고 하는 것은 옳다. 아니 그보다도, 만물이 창조의 결과물이기 때문에 사랑이 비로소 존재하게 된 것이라고 말해야 정확하다. 그리고 사랑의 실체를 나타내 보이셨으니 그것은 바로 자기부인인 것이다. 자기 자신을 버리는 것, 바치는 것이니 이것이 예수님의 십자가 죽으심으로 확증된 것이다. 이 죽으심은 앞에서 밝힌 바와 같은 첫 창조의 종언(終焉)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창조에서 일단 한번 못쓰게 된 것은 버려야 한다. 인간의 경우 그것은 죽음이다. 죽어 사라져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이신 메시아(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바로 '메시아'(고대 그리스어로 '그리스도')라는 개념이 나타내고 있는 의미가 다름 아닌(앞서의 설명처럼) 나의 "영혼"이 되시기 위함이라는 데에 있기 때문이다. 왜 '나의 영혼'이 되시느냐 하면 이제 인간은 애초 영적인 세계에서의 생명이 아니라 이 자연계에 속하여 자연법칙에 예속된 몸으로 애초 그 영혼이 있기 전의 아담의 육체처럼 되어 버린 상태이기 때문이다.

비록 영혼은 존재하나 육체와 불가분이라 육체가 이 같이 자연계에 속한 것이 되고 나니 영혼 역시 생명(삶의 낙을 누리는)이 한시적이므로 아담 당시의 육체와 똑같이 된 것이다. 영혼은 있으나 영혼이 제 구실을 이제 다시는 못하게 되니 그 때 아담 창조 당시와 같은 하릴없는 육체일 따름이다. 고로 이런 나를 새로 창조하시는 방법은 그 때 당시 아담의 육체에 영혼을 불어 넣으신 것처럼 내게 즉 '나'라는 육체에다 다시 영혼을 주입시키시는 것인데, 이에 해당되는 "영혼"으로서 그리스도 친히 내 안 즉 내 육체 안에 친히 들어 오시니 내 영혼과 영원히 함께 사시는 성령으로 오심이다. 곧 그리스도의 영 다시 말해 사람 그리스도이시니 이것이 메시아(그리스도)의 의미다.

한번 더 거듭 설명하면 이미 내 안에 영혼이 있기는 하나 이미 이 영혼은 나의 육체와 불가분이라 육체가 자연계에 속한 것으로 도로 돌아와 버렸으니 영혼 역시 자연계에 속한 것이 되어버림으로 영원성과는 아주 남남이 되어 버린 절망적인 상태다. 그러니 새 영혼이 필요해지고 절실해지지 않을 수 없다. 내가 영원히 살기 위해서는 자연계 몸이 아닌 초자연계 몸이어야 하므로 불가불 그렇게 되어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에덴'낙원에 들어가기 전의 옛 아담과 같은 방법으로 영혼이 조성되어져야 함이다. 이 새 '영혼'의 역할을, 나의 육체(내 영혼과 함께 있는)와 영원한 불가분의 관계를 맺어 자연스럽게 해낼 수 있는 것은 오직 하나님밖에 없으시다. 왜냐면 모든 인간에게 그리고 개개인에게 똑 같이 그런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역할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시는 수밖에 없다. 내가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인 나와 대칭관계에 있어야 나란 존재 즉 '육체'와 대칭되는 '영혼'일 수 있기 때문이다.

대칭은 본질적으로 같은 닮은꼴이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앞에서 말하기를 영혼은 육체를 위하고 육체는 영혼을 위한다고 했다. 고로 바로 이런 관계도 동시에 형성되어야 하는 것이다. 바로 이 사실을 밝히시려고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숨을 내쉬시면서 "성령을 받으라" 하신 것이다(요 20:22). 이는 애초 첫 사람 아담의 코에 숨을 불어 넣으심으로써 영혼을 조성하시던 바로 그 동작이시다(창 2:7). 조물주의 호흡이란 것은 그 자체가 생명이요 그 호기(呼氣)가 바로 생기(生氣)임을 앞에서도 말했다.

역시 앞에서 언급한 하나님의 그 '일사부재리'를 따라 새 창조도 처음 창조의 과정 그대로를 따르게 되고 달리 다른 방식으로는 될 수가 없다. 그러면 이렇게 해서 육체와 영혼이라는 이중 구조가 되는 새 피조물로서의 내게 해당되는 새로운 영계 곧 당시의 ''에덴'낙원'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날 세계가 바로 성경에서 밝히는 "새 하늘과 새 땅"이다. 지금은 그러므로 인간이 이같이 새로 창조되고 있는 기간이므로 다시 말해 아직도 구원 받아야 할 사람들이 있으므로 그런 이상향적인 삶의 세계는 미래에 속한다.

그러나 아주 가까운 미래로서 오늘날 나타나는 제반 현상으로 볼 때 바로 코 앞에 이르렀다 단정할 수 있다. 그러나 앞에서 지적하기를 주님과 내가 하나되어 있으므로 주님께서 승천하신 것이 바로 나로서는 '에덴'낙원에 들어간 것과 같은 의미가 된다고 했다. 그리고 주님께서 성령으로 내게 임하심은 주님께서 세상에 보내심 받아 오신 것처럼 내가 세상으로 보내심을 받는 바로 그 모양새라고 했다. 이렇게 숨을 내쉬시며 "성령 받으라" 하시기 전에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같이 나도 너희를 세상에 보낸다"(요 20:21) 하신 것이 바로 그 의미다.

그러므로 우리가 '에덴'낙원에 들어가는 것이 문제가 아니고 첫 사람 아담처럼 그리고 그 '에덴'낙원의 영물들처럼 우리의 순종 여부가 먼저 가려져야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세상처럼 좋은 시험 무대가 없다. 따라서 우리는 세상에 보내심을 받음과 동시에 이 시험의 대상으로서 우리 순종 여부가 가려지게 되는데, 즉 보내심 받은 일을 온전히 하면 하나님의 아들로서의 적격자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 하나님의 아들로서 아버지의 일을 하는데는 "다시는 자기가 자신을 위해 살지 않는"(고후 5:15/롬 14:8) 것이 그 요체다.

왜냐면 바로 이 목적을 위해 주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신 까닭이다(고후 5:15/롬 14:8). 즉 본을 보여 주신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구원 얻은 목적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 목적을 이루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가. 우리를 구원하신 의미가 사라지게 된다. 인과율에서 '인(因)'이 있어 '과(果)'가 있고 '과'가 있음은 '인'이 있다는 증거인데 '과'가 없으니 '인'도 없다는 것이야말로 필연적이다. 또 '인'이 있어도 '과'가 없다는 말은 '인'이 애당초부터 그 경우에 해당이 되지 않는다는 증거가 된다.

다시 말해 구원이 내게 해당이 되지 않는데 나는 자기 기만 속에서 살아온 것이다. 헛되게 세상 시간을 보낸 것이다. 이런 사람이 적은 것이 아니고 일부에 불과하지 않고 "많다"(마 7:22)고 하셨으니 "두렵고 떨"(빌 2:12) 일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우리 자신을 위해 살지 않아야 그것이 우리가 구원 받은 증거이지, 여전히 우리 자신을 위해 산다면 우리 자신 구원 받았다는 것이 진실이 아니며 우리 자신을 속임이 된다.

현재 그 결과가 드러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심판대에 가서는 드러나는 것으로 명백히 가르치신 것이 주님의 비유 말씀이다. 즉 주님을 믿는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않음이 주님께 하지 않는 것이 되어 멸망에 들어가고(25:45), 주님의 이름으로 아무리 과거에 능력을 행하고 말씀 선포자 즉 선지자로 활동하고 귀신도 쫓아내었어도 악행하는 자로 낙인 찍혀 천국에는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다(7:22). 이렇게 내가 '육체'라면 주님은 이 '육체'의 '영혼'에 해당되시는데 영혼이 육체를 위하고 육체가 영혼을 위하는 구조에서 그 어느 쪽도 자기 자신을 위하지 않게 되어 있음이 이 둘이 사랑으로 하나되는 불가분의 관계를 이루는 기본 철칙이다. (중요하고 핵심이 되므로 되풀이해서 설명을 하는 터이다).

이것을 사랑의 원리라 한다. 이와 같은 내용으로 바울은 "몸은 음란을 위하지 않고 오직 주님을 위하며 주님은 몸을 위하신다"(고전 6:13)고 했다. 자기를 위하지 않아야 온전하게 상대를 위하는 것이지 조금이라도 자기를 위하면 그것이 전체로 보아서는 자기를 위하는 것이 되어버린다는 것은 기본 상식이다. 바로 '나의 영혼'으로서의 그리스도(메시아)께서 '그의 육체'가 될 나를 위해 나를 위하여 죽으실 때 그것은 바로 자기 자신을 다 나를 위해 바치심이 아니고 무엇이었던가(갈 2:20). 또 그것이 자기 부인이 아니면 무엇인가.

그렇다면 '나의 영혼'이 되시는 그리스도(메시아)께서 그렇게 '나'라는 '자기 육체'를 위해 자기 자신을 모두 버리심으로써 나를 위하셨다면 나 역시 당연하게 '나의 영혼'이신 그 분을 위하여 나 자신을 버리고, 바치어 자기 부인하는 것이 필수이고 필연이다. 내가 내 스스로 나를 부인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 내가 죽지 않고서야 도저히 바라볼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바로 이 죽음, 나의 죽음을 나와 함께 죽으신 이 죽음이 곧 그리스도(메시아)의 십자가 죽으심이라는 것이다.

어째서 그 죽으심이 현실적으로 내 죽음이 될 수 있는가. 얼마든지 될 수 있으니 아주 구체적으로 실감 있게 될 수 있다. 바로 그 분 친히 '나의 영혼'으로 내 안에 들어오심으로써 이루어짐이 아닌가! 그래서 내 안에 성령으로 임하여 계시지 않는가! 하나님으로 계시는 것은 외형(外形)으로 다시 말해 성령으로 내 안에 계시기 위함이다. 내 마음에 계시든(고후 1:22) 내 위에 계시든(행 2:3/벧전 4:14) 나와 하나되어 계심에는 똑같은 의미다.

성령은 하나님이시나 그러나 실질 내용은 사람(그리스도)으로서 계신다. 사람으로 계시니 그 '사람'으로서 죽으심, 부활하심, 승천하심이 몽땅 내 것이 되고 내가 그렇게 한 것이 된다. 뿐만 아니다. 그 영으로 즉 하나님으로 계셔도 그 사람되심은 영원불변이시니 모두 내 이름으로 하심이 된다. 다시 말해 오직 영원토록 나를 위하심이 된다. "마지막 아담"의 의미이시다. 바로 이 이유에서 나는 나를 부인하고 오직 하나님을 위하고 나 자신을 위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조물주로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나를 포함해 일체의 만물을 친히 만드신 이시다. 아버지께서는 아들로 말미암아 만물을 만드신 것이다. 비록 사람이 되셨지만 그래서 항구적으로 사람으로 현재 되어 계시지만 역시 영원 전부터 하나님으로 계시기 때문에 역시 이 하나님되어 계시는 사실 또한 변경될 수 없다. 그래서 하나님이시자 사람, 사람이시면서도 동시에 하나님으로서는 유일하신 분으로 계시는 것이다. 이 또한 그리스도(메시아)라는 개념이 지니는 의미의 한 부분이다.

바로 이 같이 하나님이시면서 사람, 사람이시면서 하나님이시라는 그리스도의 특성 때문에, "그가 이제는 사람이신데(이 역시 하나님의 일사부재리, 원리원칙주의이니 일단 한번 사람이 되시면 그 사람되심은 영원히 그러하시며 항구적으로 어떤 경우에든 변경될 수 없다) 그 육체로 어떻게 내 안에 오신다는 것인가?"에 대한 즉석 답변이 된다. 다시 말해 그 영으로 즉 하나님으로서의 영(하나님은 영이시므로)으로 내 안에 얼마든지 계셔서 나와 함께 사실 수 있음이다.

나란 것이 무엇인가. 육체도 육체지만 그 주체가 나의 영혼이다. 내 영혼이 내 육체에 거처함으로써 비로소 나란 인격성이 이루어져 있지 않은가. 내 영혼도 그러하거든 하물며 하나님의 영이신데 내 안에 계시고 나와 함께 사시지 못할 리가 없다. 그런데 내 안에 계신다는 의미는 천국에 들어가기까지 계신다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그렇게 나와 함께 계신다는 의미이니(요 14:15) 새 피조물로서의 나의 구조 자체가 그리스도와 하나되어 있음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둘이 하나됨으로서의 구조는 필연, 필수적으로 자기 부인이 그 특징이 된다. 즉 갑은 을의 삶을 살고 을은 갑의 삶을 살아 자기가 자기의 삶을 사는 즉 자기 자신을 위하는 자아중심이 없다(고후 5:15/롬 14:8).

나란 존재는 내 영혼이 내 육체 안에 존재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인즉 내 영혼과 같으신 그리스도의 영께서 내 안에 계신다면 나란 존재는 무엇인가? 그리스도라는 존재와 일치해지는 것이다. 그러나 내가 그리스도는 아니다. 내 영혼이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 영혼처럼 내 안에 즉 내 육체 안에 계시니 그 계시는 의미만은 마치 그리스도의 영께서 나의 영처럼 되어 계심이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어떤 결과가 되는가? 바로 그 죽으심이 나의 죽음이 된다. 내가 죽은 것이 아니지만 나를 위해 죽으신 그 죽음이 고스란히 나의 죽음으로 전이(轉移)되어 있다.

죽으심만 아니다. 그의 부활하심, 그리고 하늘로 오르셔서 하나님(아버지) 우편에 앉아 계심, 그리고 만물 위에 군림해 계시는 그 모든 영원한 생명과 영광 그리고 그 하나님의 아들되심 모두가 몽땅 나의 것으로 옮아와 내 것으로 되어 있다. 당연히 그러므로 내가 하나님의 아들이 됨이다. 그래서 명실 상부하게 영혼(그리스도)은 육체(나)를 위하고 육체(나)는 영혼(그리스도)을 위하는 불가분의 관계가 형성되어, 이제는 내가 나 자신을 위하는 것이 아니요 그리스도께서 나를 위하시는 체제이니 내가 나를 위하는 것이 더 낫겠는가,

아니면 나를 지으심으로 나를 누구보다 더 잘 아시는 그리스도께서 나를 위하시는 것이 더 나을 것인가. 그래서 내가이제는 나 자신을 위하지 않는 것이니 이것이 성경에서 말하는 자기 부인이다. 아주 자연스러운 물 흐르듯 하는 결과가 아닌가. 왜냐면 나는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죽은 것이다. 함께 장사 지내진 것이다. 나는 죽었고 이제는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심이다(고후 5:15/롬 14:7). 나는 죽었지만 그래서 다시는 나 자신을 위해 살지 않지만 내가 분명히 살고 있으니 왜냐면 그리스도께서 내 이름으로 사심으로써 항상 나를 위하시고 영원히 나를 위하시는 분으로 정착해 계시기 때문이다. 이보다 이상적이고 복된 삶이 또 없다.

이렇게 갑은 을을 위하고 을은 갑을 위함으로써 사랑으로 둘이 하나되는 것은 원래부터 있던 생존 법칙이다. 인격성을 지닌 피조물의 절대적인 삶의 법질서이다. 이런 현재의 인생 비극으로 전락하게 된 동인(動因)이 된 첫 사람 아담의 범죄 행위가 바로 이 법질서 유린, 파괴에 있었던 것이다. 이 법질서 유린이 곧 죄요 악이요 모든 불법, 불의이니 곧 자기 부인이 아닌 자기 부인과 반대 개념, 그 대칭이 되는 자아중심, 자기 위주, 자기 본위인 것이다.

다름 아니라 조물주께서 피조물을 위하시니 피조물은 당연히 조물주를 위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피조물 스스로가 자기 자신을 위해 보겠다고 어리석게 교만한 마음으로 임한 결과가 하나님 앞에서의 범죄이다. 그러므로 이제 새 피조물된다는 것은 더 다시는 이와 같이 생명의 법칙과 원리를 어기지 않아야 함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사실이다. 그렇게 때문에 이 사실을 "믿어야" 하는 것이다. <사실>만 믿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친히 나를 위해 사시고 존재하셔서 나만을 위하신다는 것을 믿어야 하므로 <그>를 믿어야 즉 신뢰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시어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 3:16) 하신 대로 아들을 주셨다는 '특정 사'을 믿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 "아들을 믿는 것"이라 한정해서 밝히셨다. 그렇게 믿지 않고는 자기의 죽은 사실을 알지도 못할 뿐더러 자기 부인을 할 수도 없는 것이요 그렇게 되면 육체는 영혼을 위하고 영혼은 육체를 위하는 관계로서의 새 피조물 관계는 도저히 내 안에 형성될 수가 없음이다. 그래서 "믿어야 구원된다"는 것이다. 이 구원됨은 이같이 새 피조물됨을 말함은 물론이다. 믿음의 의미를 제대로 정확하게 파악해야 함이 이 때문이다.

그리고 앞에서 말한 대로 지금까지의 생명의 법칙을 어기고 자아중심으로만 살고 언행심사 일체를 해왔으니 이를 뉘우쳐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회개다. 다시는 이전 생활방식대로의 자기 위주로 살아서는 안되는 것. 이렇게 회개함으로써 세례를 받는다(행 2:38). 세례 받음은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내 죽음으로 실제 받아들인다는 믿음과 회개의 표현이다. 나의 모든 죄에 대한 최종 결과로서의 죽음을 죽었으니 나의 모든 죄가 자동적으로 다 용서됨은 물론이다.

그리고 내가 죽었으니 그 죽음의 원인이 되는 범법행위를 청산하는 것이다. 따라서 더 다시는 자아중심의 삶이 존재할 수가 없다. 내가 죽어 버렸는데 무슨 또 '자기 자신'이란 것이 있어 나를 위한단 말인가. 이렇게 그리스도를 위하기로 하는 순종을 다짐할 때 받게 되는 것이 바로 성령의 세례이니(행 5:32) 이미 앞에서 설명한 대로 그리스도 친히 내 안에 오심 즉 내가 그리스도를 영접해 모심이다. 왜 성령이라 하는가?

하나님의 아들께서 사람이 되셨다고 앞에서 설명했다. 즉 아버지와 아들께서 사랑으로 둘이 하나되어 계시는데 그 아들께서 사람이 되신 것이다. 일단 사람이 되시어 나를 위해 죽으신 이상 절대로 다시 살아나실 수가 없다. 만일 다시 살아나신다면 그것은 한낱 속임수이지 정말 죽음이 아니다. 죽으면 다시 살아나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살아나셨는가? 아버지와 하나되어 계시기 때문에 아버지께서 살리신 것이다.

아버지와 둘이 하나되어 계시므로 아들이 비록 죽으셨으나 아버지와 불가분이므로 (내가 그리스도와 하나됨이 바로 이와 같으니 바로 이런 하나되는 원리를 따라 그리스도 친히 나와 하나되어 계심이다) 아버지께서 엄연히 살아 계시는데 아들께서 죽어 있으실 수가 없다. 그래서 아버지께서 아들을 살리실 수 있었던 것이다. 아버지와 이같이 하나되어 계시지 않으면 아무리 하나님이시라도 나 위해 죽으실 수가 없는 것이니 앞에서 말한 대로 한번 죽으면 영원히 죽는 것인데 어떻게 이를 번복하고 다시 살아나실 수 있다는 말인가.

이 역시 하나님의 "원리원칙"이다. 아버지와 하나되어 계시는 아들이시기 때문에 아들은 죽으셨으나 아버지는 살아 계시니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죽으신 아들을 살리신 것이다. 주님 말씀하시기를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는 것은 내가 다시 목숨을 얻기 위해 목숨을 버림이라"(요 10:17) 하셨다. "이를 내게서 빼앗는 이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린다.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다"(:18) 하셨다.

아버지께서 세상을 위한 희생 제물로 아들을 내어주셨지만 아들이 원하고 않고에 관계없이 아버지 독단으로 하신 것이 아니라 아들 친히 원하시고 이러한 아버지의 뜻을 자기 뜻으로 삼으셨기 때문에 이 일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것이 둘이 하나됨이다. 왜냐면 갑은 을을 위하고 을은 갑을 위하는 것이요 그 어느 쪽도 자기가 자기를 위하는 일이 없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아버지는 아들을 위해서 그렇게 아들을 세상을 위해 "내어주신" 것이 되고 아들은 아버지를 위해 그렇게 "내어주심 당함"을 스스로 택하여 이루신 것이다.

스스로 택하여 하시고 자진해서 하시고 아버지의 일을 자기 일로 여겨 순종하시는 것이므로 "내가 스스로 버린다" 하셨고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다" 하셨고 아버지와 이렇게 하나됨을 가리켜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다"는 말씀으로 표현하신 것. 아들을 살리신 것은 아버지시나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것이 모두 아들을 위하시는 것이고 아들의 이름으로 하시는 것이므로 비록 아들 스스로는 살아 나시지 않았고 아버지께서 살리신 것이지만 이렇게 둘이 하나되는 관계로 보면 아들 스스로 다시 살아나시는 의미가 된다. 왜냐면 아버지께서는 모든 일을 아들의 이름으로 아들께서 하시듯이 하시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들 역시 아버지를 위해 아버지께서 하시듯이 하는 모든 일이다. 그래서 "내가 말하는 것은 모두 아버지께서 하시는 말씀이시고 내가 하는 모든 일은 아버지 친히 하시는 일이요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는 것"이라 하시지 않았는가. 이것이 보내심을 받았다는 의미이다. 즉 보내심을 받은 이는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고 보내신 이의 일을 하는 것뿐이다(요 4:34). 우리의 구원과 그리고 이 세상에서 주님의 일을 하고 구원 받은 자로서의 생활을 하는 이치가 다 이와 같은 그리스도와 하나됨에서 오는 것이니 이는 앞에서 설명한 아버지와 아들께서 하나되심과 하나도 다름이 없다.

그리스도께서 평소 제자들을 가르치시면서 나타내신 아버지와 하나되심의 바로 그 원리를 따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하나되어 있음이다. 바로 이런 것이 둘이 하나됨이다. 우리가 구원 얻는 것은 그리스도와 나와의 바로 이같은 둘이 하나됨으로서의 체제요 구조이다. 그러므로 주님과 교회 관계를 신랑과 신부로 묘사하고 있는 성경이다. 다시 말해 아버지께서 아들을 위해 그 영원한 짝(교회)을 만들어 주시는 의미가 우리 구원이다.

또 아들로서는 아버지께서 많은 아들들을 얻으시도록 하시는 의미가 된다. 우리 스스로 주님을 위해 모든 것을 하기 때문에 주님의 이름으로 모든 언행을 하는 것이고(골 3:;17) 먹든지 마시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한다고 하는 것이다(고전 10:31). 바로 이것이 자기 부인이다. 다시 말해 자기 부인은 나의 구원을 위하는 것이 아니고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행하고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 모든 것을 행함이다. 그리고 이 자기 부인은 다름아니라 산 자의 살아 있다는 증거이고 구원 받았다는 증거이다.

구원을 받아 있기 때문에 자기 부인이 가능한 것이다. 구원 받지 않으면 아무도 자기 부인을 할 수가 없다. 즉 세상에서 자연계에 속한 육체를 가진 자인 이상, 그리스도와 함께 죽은 자는 자기가 죽었기 때문에 자기 부인이 가능한 것이다. 이 경우도 그리스도 안에서 동시에 산 자가 되어 있는 상태라야 한다. 그리스도와 하나되어 산 자가 되어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 친히 나를 위하시는 위치에 계시므로 내가 나 자신을 위할 필요가 없어서 자아중심이 되지 않고 자기 부인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으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갈 2:20)이 된다. 즉 그리스도 중심의 삶이 된다.

죽었기 때문에 자기 부인이요 살되 그리스도와 하나되어 살아 있기 때문에 또한 자기 부인이다. 자아중심이 될 수가 없음이다. 그럼에도 세상 삶을 사랑하여(요 12:25) 자아중심이 될 경우 "그리스도 십자가의 원수로 행함"(빌 3:18)이 되어 필경 그 종말은 "멸망"(:19)이 된다. 고로 그리스도 안에서 산자가 되어 있다는 것 즉 구원 받았다 또는 영생하게 되었다는 것은 이미 그리스도와 함께 죽은 것임을 전제하는 데에서야 가능해지는 말이다. 다시 말해 자기 부인이 되어 있지 않는 한 그 누구도 자기를 구원 받은 자로 인식할 수 없음이 성경의 명백한 가르침이다.

때문에 우리 중에 아무도 즉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자처하는 사람치고 그 누구도 자기를 위해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해 죽는 자도 없다"(롬 14:7)고 주저없이 단언, 확언한 바울 사도다. "우리가 살아도 주님을 위해 살고 죽어도 주님을 위해 죽는 것이니 그러므로 살든지 죽든지 우리가 주님의 소유이다(:8) 했으니 내가 나 자신의 것일 때 한해서만 내가 나 자신을 위하거나 나를 위해 살 수 있음이다. 그러나 나의 소유가 아니다. 그리스도의 소유이기 때문에 주님 곧 나를 소유하신 주인님이라 부르는 것이다.

그 대신 그리스도 친히 나의 소유가 되신다. 나의 소유라고 내 마음대로 주님을 어떻게 하는 것이 아니다. 주님 친히 그 하시는 모든 일이 나를 위하심이므로 그렇게 된다. 그 사실은 나 위해 죽으심으로 이미 확증되어 있는 상태다. 나는 오로지 주님만을 위한 삶이다. 이것이 사랑이고 삶의 영원한 법질서(계명, 율법, 도리, 이치)다. 우리는 워낙 죄에 찌들려 이 사실을 모르고 지내 왔으나 그리스도께서 우리 위해 죽으심으로써 본을 보이시고 진실과 진리를 나타내주심으로써 비로소 알게 된 사실이다.

따라서 스스로 살아 있다 즉 구원 받았다 하고 그런 죽음을 시인하지 않는 자는 아무도 자기 부인을 할 수가 없다. 그런 사람은 아무리 죽으려고 해도 혹은 자기 부인을 하려고 해도 살고 싶다는 욕망이 앞서므로 결단코 죽은 자의 시늉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산다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지 않는 즉 세상에서 여전히 살고 있다고 믿는 다시 말해 그리스도와 함께 죽지 않는 상태를 말함이다. 이런 사람은 그리스도께 나아오지도 못하니 그래서 아버지께로부터 배운 사람 즉 아버지께서 인도하시는 사람만이 그리스도께 온다 하신 것이다(요 6:45).

또 나왔다 치더라도 시험을 받아 이 믿음에서 벗어남으로써 다시 자기를 위하고 이전처럼 죽은 자(세상 표준에서 말하면 살았다고 하고 살려고 발버둥치는 자)의 행동을 할 때 불신자와 같이 된다. 오직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자기 죽음으로 삼는 자만이 그리스도의 생명을 구가할 수 있는 일이다.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자기 죽음으로 삼는 것 다시 말해 다시 살아나신 그리스도를 자기 생명을 삼는 것은, 내가 나를 위하는 대신 그리스도께서 나를 위하심을 확신하고 그리스도의 생명을 나의 것으로 삼기 때문에 가능하게 된다.

이 영광스러운 사실에 제대로 순응하지 못한 많은 제자가 당시에도 주님을 미련없이 떠났다(요 6:66). 오늘날도 그런 이들이 많은 것은, 주님이 교회를 상대로 주신 경고,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거니와 들어가기를 구해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눅 13:24) 하신 말씀에 유의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주님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요 주님을 사랑하지 않음은 주님을 믿지 않기 때문이고 그 외 이유는 없다. 자기를 사랑하는 자에게 한해서 준비하신 구원(고전 2:9)이요 따라서 순종하는 자에게 주시는 "성령"(행 5:32) 그리고 "구원"이다(히 5:9).

180도 다르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르치고 배우고 그리고 곡해한 결과는 너무나 엄청나고 비극적이고 그 폐해가 크다. 역시 교회를 상대로 한 경고에서 "누구든지 주님을 사랑하지 않으면 저주를 받으라"(고전 16:22) 한 바울 사도는, "믿음으로 얻는 구원"의 대표적 전파자임과 동시에 "주님을 사랑하지 않는 자에게 내리는 저주"의 선포자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니, 이 둘은 상치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로서의 조화 일치된 메시지이기 때문이다. 이는 상식에도 맞고 우리의 이성과 지성과 감성에서도 벗어나지 않는 것이다.

"옳다, 저들은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고 너는 믿으므로 섰다.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실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loving kindness)와 엄위(severity)를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엄위가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에 거하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려니와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가 될 것이다"(롬 11:20-22). 이 양면성에서 일방적인 것만 즉 입에 달고 구미에 당기는 것만 취하고 나머지는 방자하게 오만하게 미련없이 버림에서 오는 혼돈, 혼란이다.

오늘날 "기독교 교회"에 팽배해 있는 퇴폐적인 사조다. 지금부터라도 성경대로 구원의 진리를 바로 알고 깨달아 성경에 가르치신 대로 할 일이다. 상식을 따르고 이지(理智)대로 판단하면 대과(大過) 없는 순탄한 믿음의 항해(航海)를 할 수 있다. 이제까지 믿노라 했지만 처음부터 잘못된 단추를 채운 것임을 너무 늦기 전에 자각할 일이다. 모든 이단과 사이비는 양식(良識)에서 벗어나 있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빠짐없이 개재되어 있는 것이 욕심 곧 이 세상에 대한 탐욕이다. 남들을 위한 고난 고통을 자취(自取)하면서 이단으로 흐르는 경우는 드물거나 아니면 아주 없다.

그리스도께서 사람이 되시어 십자가 죽음의 고난을 통하지 않고는 다시 말해 아버지께서 아들을 내어주시지 않고는 이상 설명과 같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함께 살아나는 두 가지 일(실은 한 가지로서 조화 일치되어 있지만)을 통한 우리 구원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다. 고난을 통해야 즉 우리 위한 죽으심을 통하셔야 그런 영광스러운 결과 즉 많은 아들들의 탄생이 가능한 것이다. 왜 고난이냐, 현재 우리가 범죄의 결과로 죽음의 고난에 처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처지의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는 우리와 함께 하나되시는 방법으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원래의 삶의 구조가 처음 창조하실 때부터 이 한 몸됨의 체제였기 때문이다. 왜냐면 이 이상으로 이상적인 삶을 영위하는 방법이 없음이다. 즉 만물의 어버이로서의 하나님을 머리로 모시고 모든 피조물이 그 몸의 각 지체를 이루어 하나로서 삶을 영위하는 것 이상으로 이상향적 생명의 낙이 없는 까닭이다. 때문에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즐거워하는"(고전 12:26) 것이다.

우리가 현재 같은 위치 즉 그리스도와 함께 된 하나님의 아들들로서 동일한 위치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보내심을 받아 이 세상에 있음이다. 성령을 받는 것 즉 그리스도와 하나됨이 우리의 구원을 의미함과 동시에 이와 같은 "그리스도의 뜻을 행하고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 세상에 보내심 받은 의미가 됨이 이 때문이다. 왜냐면 다시는 자기 자신을 위해 살지 않고 주님만을 위하여 사는 것이 그리스도와 하나됨으로써 우리 구원이 이루어진 영원한 바탕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바탕 그대로 우리가 주님의 뜻을 행하고 그의 일을 하지 않을 때 그 바탕을 우리 손으로 취소해 버려 무너뜨리는 것이 되고 이는 말할 것도 없이 우리 자신의 구원을 우리 스스로 취소시키는 결과가 되므로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각자의 구원을 이루라"(빌 2:12) 경고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 또는 믿음을 처음부터 잘못 배우고 오해하기 때문에, 그것이 고질화되어 이런 성경대로 가르치는 말씀을 수용하지 못하게 되는 근본 원인이 되어 있음을 시급히 자각할 일이다. 오늘날 바울 사도의 이러한 경고를 "교회" 강단 그 어디에서나 들을 수 없는 것이 그 명백한 증거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아버지와 아들로 하나되어 계시는 모습을 두고 '성령'이라 이름하는 것이다. 왜냐면 하나이시므로 그 하나되어 계시는데 이를 가리켜 아버지시라고 할 수 없으니 아들 역시 계시기 때문이요 아들이시라고도 못하니 아버지께서 함께 계시는 모습이시기에 그러하다. 고로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계신다는 것은 아버지 친히 그리스도와 더불어 내 안에 역시 함께 계심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 이같이 하나되어 계시므로 아들께서 나 위해 죽음을 맛보시는 그 고통 중에 아버지 친히 또한 아들과 함께 그 고통을 여지없이 당하신 사실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아버지 친히 나 위해 고난 받으시기 위해 아들에게 사람으로서의 육체로 고난 받으시기를 원하셨고 아들께서는 이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신 것이다(히 5:8). 갑과 을의 관계에서 갑의 뜻이 을의 뜻이고 을의 뜻이 또한 갑의 뜻이니 이 둘이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갑이 하는 일이 을이 하는 일이요 을의 일이 갑의 일이 됨이니 이것이 삼위일체 원리에서의 동시성이요 양면성이다. 서로가 서로를 위함이니 여기에 일절 아무 불만 같은 것이 있을 수가 없게 된다.

믿을 때 받는 세례는 그렇게 해서 주님의 죽으심과 장사 지내지심과 하나됨에서 받게 되고 그리고 믿은 다음에 교회로 모일 때 성찬 예식을 거행하여 떡을 떼어 서로 나누고 잔을 함께 나누는 것은 이 같은 그리스도 우리 주님의 죽으심에 모두 함께 참여하여 한 몸의 각 지체됨을 재확인함이 되니 우리 위한 그 죽으심을 길이길이 세상에 그리고 후대에 알리는 의미에서이다. 그리스도의 죽으심이 그만큼 우리 생명에 절대적인 의미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 떡에 참예하고 한 피에 동참하니 한 몸이다(고전 10:17).

때문에 그리스도(메시아)께서는 나 위하신 죽음의 고난 이후 반드시 살아나셔야 하게 되어 있으니 왜냐면 이상과 같은 갑과 을 관계가 형성되어 있어야 하는 까닭이다. 고로 부활하심이 필연이라 한 것이다. 살아나셔야 그 성령으로 내 안에 오실 수 있지 않은가. 나와 함께 둘이 하나되어 계시지 않겠는가. 세상에 오셔서 사람되신 이유가 이렇게 '또 다른 나 자신', '제 2의 나'가 되시기 위함이었던 까닭이다. 그래서 그리스도(메시아)를 가리켜 "선물"이라 하는 것이니, 그리스도께서 선물이시기 때문에 성령을 또한 선물이시라 함은 당연하다. 다시 말해 영원히 나를 위해 존재하시고 항상 나를 위하시는 분이시라는 의미다.

조물주 하나님께서 피조물을 창조하실 때 그 피조물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원천적으로 하나도 없다. 존재하지도 않는데 무슨 '하고' '말고'가 있겠는가. 조물주의 창조의 결과로 비로소 존재하는 것이 피조물이 아닌가. 고로 피조물이 생존함으로써 누리게 되는 일체의 것이 다 창조자 하나님의 무조건의 선물일 뿐이다. 그리스도께서 선물이 되심은 바로 이러한 의미에서다. 새 "창조"의 의미이기 때문이다. 친히 나라는 존재가 되어 주셨기 때문에 내 것이요 나의 소유요 바로 나 자신이 되심이니 그 외 달리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그래서 이와 같이 우리 구원이 새 창조요, 창조이기 때문에 모두가 다 선물이므로 믿음으로만 은혜로써 구원 얻는다 하는 것이다. 믿음과 은혜의 의미를 바로 알아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 친히 나를 위해 내 이름으로 사람되시어 죽으시고 살아나셔서 하늘에 오르시니 내가 현재 바로 그 위치에 자리잡고 있음이다. 그리스도 친히 현재 내 안에 위치해 계시기 때문이다. 몸으로는 하늘에 계시나 영으로는 내 안에 그리고 모든 믿는 자 안에 계시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영은 우리 사람의 영과는 다르시다. 하나님은 영이시므로 육체와는 상관없이 그 존재 그대로 내 안에 계심이 된다.

이는 우리 사람으로 치면 육체 그대로 내 안에 계심과 똑 같고 일점일획도 다를 바 없는 현실의 실제 그대로다. 다시 말해 사람이 아무리 나를 사랑해도 나와 하나되고자 그 육체로써 내 육체 안에 들어올 수가 없다. 그러나 사람이시자 하나님이신 그리스도만은 유일하게 그렇게 하실 수 있으니, 동시에 하나님과 사람의 양면성을 지니신 유일하신 분이기 때문이다. 즉 사람으로 내 안에 오시나 육체로써 오실 필요가 없으시니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그리고 하나님은 영이신즉 그 성령으로 오시면 사람으로서 그 육체로 내 안에 오심과 똑같은 의미가 되는 까닭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세례 요한'의 복음 전도(그리스도 소개, 증언) 첫 일성(一聲)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다"였다. 예수님의 복음 전파도 같은 말씀이셨다. "천국(天國ㅡthe kingdom of heaven)"이라고 할 때는 이 세상과 별도, 별개임을 가리키는 것이다. 천국을 하나님의 나라라고도 한다. 그렇다면 이 세상은 하나님께 속하지 않았다 즉 하나님께로부터 버림 받았다는 바로 그 뜻이다. 하나님은 생명이신데 생명으로부터 벗어난 상태이니 죽음일 것이야 불문가지다. 우리는 이 생명을 살았다고 하지만 성경은 "죽었다"(마 8:22/엡 2:5/골 2:13)고 하는 것이다. 영원한 초자연계 생명에 비하면 이 자연계 목숨은 내일 또는 이 시간 후의 일도 보장 받지 못하니 죽음이 아닐 수 없다.

우리가 하나님의 피조물이므로 하나님과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런 불가분이었던 것이 서로 분리되었다는 것은 크나큰 비극이다. 이렇게 이 세상과는 별도의 천국 또는 하나님의 나라라는 것이 설정되어 있음을 천명한 마당에, 이 세상의 성격을 다시 확인할 수 있게 되는 바 곧 죽음 그리고 불행 일색이 이 세상이다. 하루 빨리 사라져버려야 마땅한 세계이니 하나님 지으신 이 우주에서 용납이 안되는 부정적인 면만을 대표하고 있는 까닭이다.

그런데 "가까웠다" 했으니 이전과는 상황이 아주 다르다는 뜻이다. 즉 과거에는 이 천국 가는 것을 생각조차 못했었는데 이제는 천국 가는 것이 가능해졌다, 길이 환하게 뚫려졌다는 의미다. 천국이라는 것을 새삼스럽게 지적하고 또 가까웠다 했으니 이는 한마디로 인간 구원(죽지 않는 그리고 행복한 삶)이 바로 내 손 안에 있게 되었다는 희소식인 것이다. 다름아닌 예수 그리스도 바로 그 분이 출현하셨기 때문이다. 내 손 안에 있다는 것은 주님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사랑하기만 하면 순종하기만 하면 천국에의 직행이기 때문이다.

"회개하라"는 것은 이렇게 인간이 현재 죽음에 처해 있고 또 동시에 행복하지 못한 원인이 있는 바 그것은 생명체로 생겨났음에도 최대한의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생명의 법을 적극 따르지 않아 자기 고유의 몫을 다하지 못하고 도리어 죽음을 벌어들인 행동을 한 탓이니 곧 생명의 법질서 위반 곧 범법행위로 기인하는 것이다. 바로 이 법질서를 어긴데 대한 회오(悔悟), 회개, 뉘우침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생명의 법 준수 어기기를 밥먹듯 하던 과거를 청산하고 엄정 엄격하게 지키게 되어 있는 새 시대 새 세상 도래의 선포인 것이다.

앞에서 설명하기를 그리스도를 믿고 사랑하고 순종하면 그것이 천국 행이라고 했거니와, 그러나 이 "사랑"에서 우러나는 "순종"이 항상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다시 말하면 절대 다수가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하나님 사랑은 자기 부인 즉 자기 자신을 미워함을 가리킨다. 미워한다는 것은, 자기에게 비록 해가 된다 판단한다손 치더라도 절대 자기를 위하지 않음을 말한다. 이런 것이 사실상 사랑이다. 자기 사랑이 항상 앞서기 때문에 이를 가리켜 자아중심, 자기 본위, 자기 위주라 하는 것이다.

간단히 "사랑" 한 마디로써 생명의 원리원칙 또는 법칙을 요약 정리할 수 있다. 조물주께서 피조물을 만드셨다는 것은 사랑 일색으로 피조물을 처음부터 끝까지 대하신다는 의미이다. 마치 부모가 그 낳은 아기를 애지중지하는 것과 같다. 자연법칙은 물질적인 것에 속하므로 생명체 역시 한정된 목숨에다 그 성장 과정이 있어 단계를 따르나 인격성을 지닌 생명체는 그런 과정이나 단계가 없이 곧장 완전한 존재로 창조되는 것이니 첫 사람 아담이 그 대표다. 

그것이 이 자연계와는 별개인 영적(초자연계) 세계에서의 실상이다. 거기서는 그 육체가 늙어 죽고 썩어 흙으로 돌아가는 일도 없거니와 성장하는 것도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아담을 남자와 여자로 나누심으로써 여자는 남자로 말미암아 낳은 자식을 양육하는 즉 품 속에서 거두어 성장시키는 역할을 감당하게 되었으니 그래서 여성은 감성이 풍부하고 애정적인 측면이 두드러진 것으로서 그 특징을 삼는다. 그러나 아무리 이 자연계에서 완숙하게 성장한 상태라 하더라도 그를 지으신 하나님 앞에서는 항구적으로 아기와 그 아기를 다루는 엄마 관계, 그 엄마 품에 있는 아기의 모습 그대로이지 달리 표현되지 않는다.

남자는 상대적으로 이런 면이 덜하다. 반면 남자는 그 식구들을 먹여 살려야 하는 몫을 분담해 있는 관계로 육체적으로는 강하고 그리고 활동성이 있고 능동적이다. 고로 사랑은 이와 같은 모성애다움을 항상 내포한다. 엄마가 아기를 어떻게 키우는가를 살펴보라. 먹이고 입히고 씻기는 등 시종일관 종으로서의 모양새다. 그래서 사랑은 서로에게 종 노릇함이라 하는 것이다(갈 5:13). 조물주 하나님께서 항상 그 피조물에게 이렇게 하시니 피조물끼리도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어 있는 바로 이것이 생명 혹은 삶의 법질서다.

이를 본으로 나타내어 주신 것이 예수님의 제자들 발 씻겨주신 사례다. 그리고 이렇게 하시면서 우리에게 보여 주시는 "본"이라 분명히 말씀하셨다. "본"이라고 하신 것은 우리가 마땅히 따라야 하는 영원한 생명의 법질서임을 밝히시는 대목이다. 높은 이는 낮은 이에게서 섬김을 받아야 한다고 하는 이 세상에서의 비뚠 선입견에 사로잡혀 있는 베드로가 "절대로 제 발을 씻기시지 못합니다" 했을 때 "그러면 너와 나는 상관이 없다"고 한마디로 잘라 말씀하셨다.

모든 인간에게 주어진 공통점이 있으니 곧 사랑의 속성이다. 하나님 장치하신 "양심"이라고 하는 기계적 작용이 이를 반영한다. 그러나 인생들 모두가 다 양심대로 살지는 않는다. 극소수만이 양심을 따른다 할까. 그러나 일단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출생하게 되면 이 양심을 따라 행동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된다. 인간 삶의 생태를 한마디로 요약한 두 가지 사조를 우리는 동양 철학 즉 맹자의 성선설(性善說)과 순자(筍子)의 성악설(性惡說)의 각기 상반된 주장에서 일목요연하게 집어내어 말할 수 있게 된다.

각자의 자기 주장에서의 그 일면으로는 진리다. 그러나 자기 것만 옳다고 할 때는 진리가 아닌 것이다. 둘을 동시에 언급해야 그것이 진리가 된다. 즉 태생적으로는 사랑으로 지으심 받은 피조물로서 사랑하도록 창조된 것이나 그 자유 의지로 범죄 곧 이 사랑의 법질서를 어김으로 말미암아 자아중심 즉 악과 죄 덩어리로 인간이 현재 뭉쳐져 있다는 사실을 동시에 지적해야 그 타당성이 인정되기 때문. 그러면 이제는 사랑이라는 인간 최고 가치의 규범을 알았으니 지금부터 사랑을 실천하면 자동적으로 영생은 따놓은 당상인가 하면 그렇지 않은 것은 이상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다"라는 선포가 이를 드러내고 있다.

단지 이 사랑을 실천하기만 하면 되는 일이라면 이제 와서 새삼스럽게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다" 할 리가 없다. 국면이 아주 새로 바뀌어졌기 때문에 다시 말해 과거에는 회개할 수 없었으나 이제는 가능해지고 과거에는 영생 곧 천국 가는 것을 상상도 못했으나 이제는 얼마든지 마음만 먹고 결의만 다지면 될 수 있는 일로 나타나 있기에 이를 선포함이기 때문. 이제 와서 새삼스럽게 "회개하라" 하는 것은 이제는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드디어 회개할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을 드러냄이다.

이는 과거에는 회개할 수 없었다는 사실을 동시에 밝힘이다. 그래서 그 분기점이 예수 그리스도시라는 사실을 앞에서 결론을 내렸거니와, 니고데모가 예수님께 와서 하늘로서 오신 즉 하나님께서 보내신 스승 다시 말해 진리와 모든 실상을 우리 인간에게 알려주시고 일깨우시려고 보내신 분명한 메시지를 지니신 분이라고 자기 소신을 피력했을 때, 예수님은 이에 화답이라도 하시듯이 "사람이 다시 나지(출생하지) 않으면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 하신 것이다.

다시 난다는 것은 인간의 현재 상황처럼 육체로 나는 것이 아니라 성령으로 출생하는(그리스도를 내 안에 모셔 내가 그리스도와 하나됨으로써) 것임을 밝히셔서 "육(肉)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靈,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라" 하셨음은 앞에서 요한 복음의 기록을 읽고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바다. 다 같이 영생을 찾고 미래의 행복을 추구하면서도 그리스도의 복음이 세상 종교와 근본적으로 다른 것, 즉 그리스도의 복음이 세상 종교의 범주에 들지 않고 오직 사람 삶의 기본질서를 정하고 일상생활의 규범이 되어 있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다.

앞에서도 지적했듯이 죽은 몸이 먼저 살아나야 비로소 생명의 법질서를 지킬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렇게 다시 나지 않은 즉 현재 육으로 난 것만으로는 그래서 영으로 다시 출생하지 않는 한은 절대로 사랑이라는 이 인간 삶(영생과 행복을 본질로 하는)의 법대로 살 수 없고 행할 수도 없다(행한다는 것은 산다는 것과 동일의인 것)는 이 진실과 진리에 있는 것이다. 이제 비로소 즉 이와 같이 거듭 난 다음에야 사랑의 법질서를 지킴으로써 그 결과로 영생과 행복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다시 출생하여 새로 창조된 경우라도 만일 그 생명의 법질서를 시종일관해서 지키지 않고 변심하여 이 법을 무시할 때에는 당연히 그 자기의 선택대로 생명 아닌 파멸 곧 죽음일 수밖에 없다. 우리의 다시 출생함이 하나님의 새 창조일진대 하나님이 창조는 영원한데 어째서 이 창조가 우리의 행위로 인하여 무효화가 된다 하느냐고 한다면, 아담과 사단의 예를 들어도 그 충분한 답이 된다. 다시 말해 아담이나 사단을 만드셨을 때 행복하게 살도록 그리고 거룩함을 유지하도록 처음에 만드신 것이다.

그러나 어떻게 되었는가. 그들 스스로가 자신을 망친 것이다. 바로 이것이 자유 의지, 자유 선택의 의미이다. 자기가 좋아서 사랑해서 무엇이든 하도록 또는 따르도록 만드신 것이다. 이것이 사랑의 본질이기 때문. 자기 운명을 자기 스스로 정하도록 하신 의미다. 사랑은 억지로 시켜서 될 일이 아니고 각자 자기 마음 속으로 진정 원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 이 사랑을 버리면 버린 대로, 즉 심은 대로 거둘 뿐이다. 아담을 죽는 자로 만드시지 않았건만 스스로가 들어 죽음에 이른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새 피조물로서의 구조 즉 그리스도와 하나되는 체제는 우리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고 그래서 내게도 적용된 것이다. 다시 말해 원칙적으로 모든 인류를 위해 마련하신 구원이지만 인간이면 누구나 구원되는 것이 아니고 오직 믿는 사람에 한해서 그 구원이 적용되는 선별적인 것이다. 아무나 누구든지 내게 올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선언하신 것도 같은 맥락이다(요 6:44,65). 고로 이 경우 즉 성령으로 다시 난 상태에서 아무리 내가 과거 이 사랑의 법질서를 잘 지켜나갔다가도 중도에 마음이 변하여 이를 회개하지 않을 때 그 결말은 처음부터 아예 그런 일이 없었던 즉 믿지 않았던 이들과 똑같이 될 수밖에 없음은 자명한다.

새 창조 자체는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친히 단독으로 이루신 역사로서 그래서 은혜요 선물이나, 앞에서 지적한 대로 그 구원이 내게 적용되려면 순수하게 나 자신에게 달린 것으로서 내 스스로 이를 믿고 회개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니 내 스스로 결정했고 내 스스로 구원에 들어온 것이니 역시 내 스스로 선택해서 이를 얼마든지 버릴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영락없이 처음 상태 즉 구원 받지 못한 상태로 내 스스로 되돌아갈 수밖에 없다. 우리의 구원이 범죄하기 전의 아담의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이라면, 그렇게 되돌아갔지만 역시 아담처럼 범죄할 때는, 역시 처음 죽은 자로 있던 상태로 되돌아갈 수밖에 없는 것.

다시 말하면 새 창조는 하나님의 명령대로 회개하여(행 17:30) 죄 곧 악행을 버리고(3:26) 아담이나 사단의 전철을 따르지 않고 죄를 다시는 짓지 않을 자에 한해 적용되는 것이다. 처음부터 믿지 않거나 믿어도 중도에 포기하는 자와는 전연 무관한 것이 된다. 그러나 중도에 포기할 줄을 아시더라도 지금 이 시간 회개하는 자에게는 차별없이 하나님의 구원의 손길은 해당됨은 물론이다. 왜냐면 사람의 삶은 항상 현재를 기준하지 과거나 미래에 의존하지 않는 까닭이다.

현재 회개하니 그 회개한 대로 구원이 해당되고 과거 아무리 잘 믿어 능력도 행하고 귀신의 항복도 받을 정도였지만 현재 악을 행하여 자아중심으로 나가니 하나님의 뜻을 행하지 않고 불법을 행함이 되어 천국 길은 당연히 차단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주님의 경고다(마 7:21-23). 천국에 들어가는 이에게는 당연히 하나님의 새 창조로서 영원불변이다. 그 외의 사람들은 첫 창조에만 해당되어 즉 악령들과 동일한 영원한 운명에 처해진 채 멸망하는 자들로서만 남게 된다.

그러므로 새 창조는 첫 창조와 동떨어진 채 진행되는 별도의 창조가 아니라 첫 창조의 연장선에서 앞에서 지적한 대로 영물들이 선과 악으로 분류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시행되는 인생들에 대한 선악 구분인 것이다. 다시 말해 첫 창조에 의해 모든 인생이 죽은 자(아담의 범죄의 결과로)라는 전제 아래 진행되는 것이므로, 명실상부하게 하나님의 아들답게 사는 자에 한하여 그 효험이 제한적으로 미치는 것이 '하나님의 아들되게 하시는 우리 구원'의 속성인 것이다.

하나님으로서는 모든 피조물이 행복하게 살도록 창조하셨으나 그 스스로 생명의 길을 버리는 다음에야 그렇게 버리는 대로 영원히 결정될 수밖에 없는 것이니 하나님께서 자유 의지를 허용하심으로 처음부터 그렇게 정하셨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자유 선택은 사랑의 삶에서 필수 불가결한 것이므로 영적인 존재들을 기계처럼 만드실 수는 없는 까닭이다. "이제는 너희가 죄에게서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얻었으니 이 마지막은 영생이라"(롬 6:22) 한 대로, "죄로부터의 해방一하나님께 순종一거룩함에 이름一영생"이라는 과정은 처음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이를 다시 표현하면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혀 죽은 사실에 기초하여 그것을 근거로 한一자기 부인一사랑의 법질서대로 충실히 적극적으로 능동적으로 삶을 영위해 나감(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일 즉 사람 구원하는 일을 주축으로)一천국에 들어감"이 된다. 때문에 예수님께서는 "나더러 '주님, 주님' 한다고 다 천국 가는 것이 아니요 오직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마 7:21) 하셨다.

믿기 때문에 "주님, 주님" 하는 것이니 고로 믿는 자 중에서 순종하는 자(사랑의 법질서를 따라 사는 자)와 거역하는 자(사랑을 따라 행하지 않는 자)를 엄격히 구분해서 그 둘을 갈라 말씀하시는 것이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심판대에 이르러 "나를 믿는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않은 것이 곧 내게 하지 않은 것"(마 25:45)이라는 죄목으로 멸망에 처해지는 비유 말씀을 하신 것이니, 때문에 성경에는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각자 자기 구원을 이루라"(빌 2:12)는 경고를 비롯해 모든 경고 말씀으로 충만해 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것을 사랑함으로 나타나게 마련이다. 즉 내가 내 이웃을 사랑하지 않고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말함은 거짓말이라고 요한 사도가 거듭 되풀이하여 경고하고 있는 것이 그의 편지 요한일서이다. 하나님을 사랑함으로써 모두가 사랑으로 피차간 대하는 바탕 위에서만 행복한 세계, 지상낙원(至上樂園)이 가능하게 되는 까닭이다. 다시 말해 한 몸 체제로서의 삶의 구조다. 머리는 몸을 위하고 몸은 머리를 위함으로써 각자 자기 이웃 즉 한 몸의 지체된 자들을 사랑하니 이 이상 가는 편안하고 안락한 삶은 없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